마크 아킬스 Mark Arkills에겐 크리스마스 트리를 재배하는 일 이외에 다른 모습을 상상하기 어렵다. 예외라면 장난감을 만들거나 노루 떼를 이끄는 일 정도가 아닐까 싶다. 덥수룩한 흰 수염, 불그레한 볼, 푸른 눈동자에 통통한 뱃살이 그의 특징이다. 그는 오리건 주의 윌러메트 밸리 Willamette valley에 펼쳐진 광활한 임야에서 6~7 피트 높이의 더글러스 퍼 Douglas fir *역주: 미국 서부가 산지인 전나무의 일종가 빽빽하게 늘어선 모습을 지켜보고 있었다. 마체테 Machete *역주: 중남미에서 쓰는 벌채용 칼 두 자루를 손에 쥔 농장 인부들은 조용히 나무를 깎아 거실용 장식물을 만들고 있었다. 아킬스는 “지금 이곳은 평온하고 한가해 보인다. 그러나 분명 얼마 후면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아킬스는 세계 최대 크리스마스 트리 생산업체인 홀리데이 트리 팜스 Holiday Tree Farms의 생산 관리자다. 지난 10월을 기점으로 홀리데이는 16시간 근무조로 투입되는 인부를 250명에서 700명까지 늘렸다. 그들은 회사가 소유한 8,500
44% 미국 크리스마스 트리 중 오리건 주와 워싱턴 주에서 생산되는 비율
에이커 임야의 각처에 투입됐다. 동시에 6대의 헬기가 상공을 오가며 회당 15개의 목재를 가공 센터로 실어 나른다. 가공된 목재는 푸에르토리코 Puerto Rico 와 파고 파고 Pago Pago, 심지어는 사모아 Samoa 같은 먼 곳의 시장에서도 판매된다. 12 월 중순까지 이 기업은 총 100만 본을 벌목해 수송할 예정이다. 아킬스는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우리가 가진 기회의 문은 좁다. 특정 시점이 지나면 아무 쓸모도 없어지는 농산물을 재배하는 몇 안되는 기업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미국인은 약 3,100만 개의 크리스마스 트리를 구입했다. 개당 평균 34.85달러에 팔렸기 때문에 총매출은 10억 달러를 상회한다. 홀리데이의 독립 경작지는 세일럼 Salem에서 유진 Eugene 까지 5개 카운티와 70개 도시에 걸쳐 100 마일에 달한다. 이 개인 소유 기업은 2011년 총 매출 2,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 중 대부분은 더 글러스 퍼와 노블 퍼 noble fir *역주: 더글러스 퍼와 마찬가지로 서부 미국이 원산지인 전나무의 일종에서 나오고 있다. 홀리데이의 설립자 홀 슈델 Hal Schudel 은 1955 년 최초로 크리스마스 트리를 줄지어 재배하기 시작했다. 현재 형제 둘, 조카 둘과 함께 회사를 소유하고 있는 홀의 아들 존 John은 "다른 작물을 재배하는 것과 전혀 다르지 않다"고 말한다. 매년 홀리데이는 두 살된 묘목 100만 그루 이상을 심는다. 2년이 지나고, 그 후로 매년 한 번씩 직원들이 가지를 정리해 고깔 모양으로 자라게 만든다. 홀리데이는 더글러스 퍼와 노블 퍼를 6~8 년 후 벌목한다. 회사는 현재 아킬스가 '탁상용 트리(Table-top Trees)'라고 명명한 품종의 재배를 늘리고 있다. 아킬스는 "2~4피트 크기의 트리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많은 이들은 경제가 나쁘기 때문이라고 말하지만 나는 베이비부머 세대와 관련이 있다고 본다. 큰 나무를 다루기에는 그들이 너무 늙어가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데스크톱의 몰락
비즈니스 네트워크 서비스 링크드인은 18개국 7,000명 이상의 회원을 대상으로 향후 5년 안에 사무실에서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는 사무용품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1위는 테이프 녹음기였다. 이 밖에 도태 위기에 처한 관행이나 용품 7가지를 살펴본다. by Jennifer Abbasi / Graphic by Nicolas Rapp
1 테이프 녹음기
2017년까지 사라질 것이라는 응답이 79%에 달했다.
2 휴대용 디스켓
세계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의 급성장으로 이 용품은 이제 사양길에 접어들 것이라 예상된다.
3 팜 파일럿
Palm Pilot *역주: 휴대용 PDA의 한 종류은 2002년부터 2012년까지 10년간 다른 PDA들과 함께 매출이 94%나 급감했다.
4 칸막이 시설
이 시설 (Cubicles)은 공용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19%의 링크드인 응답자는 5년 안에 칸막이 시설이 없어질 것이라 예측했다.
5 데스크톱 컴퓨터
태블릿 PC로 대체될 전망이다. 2016년까지 소비자는 약 3억 7,500만 대의 태블릿 PC를 구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포레스터 Forrester에 따르면, 이 중 약 3분의 1은 업무용으로 판매된다.
6 회전식 명함정리기
소셜 네트워크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롤러덱스의 필요성이 급감했다.
7 고정 스케줄
이 또한 점차 사라지고 있다. 알프레드 P. 슬론 재단 (Alfred P. Sloan Foundation)에 따르면, 직원들이 출퇴근 시간을 주기적으로 바꿀 수 있도록 용인해주는 고용주의 비율이 1998년 68%에서 2008년 79%로 증가했다.
8 비즈니스 정장
더 이상 필수 아이템이 아니다. 캐주얼 프라이데이 Casual Friday *역주: 금요일을 캐주얼한 복장으로 출근하는 날로 정하자는 운동가 모든 요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