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금융 경제·금융일반

[내 인생 최고의 조언] 피터 샐러비와 주디스 로딘

PETER SALOVEY & JUDITH RODIN

1981년 피터 샐러비는 심리학 전공으로 예일 대학원에 입학했다. 그리고 곧바로 주디스 로딘의 연구에 끌렸다. 샐러비는 “그녀는 기본적인 실험연구를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한, 당시로서는 거의 유일한 사람이었다”고 말했다. 로딘과 샐러비는 교수와 학생으로 함께 일하기 시작했고 지금까지도 좋은 친구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 샐러비(55)는 예일대학교 총장이자 심리학 교수다. 로딘(69)은 펜실베이니아 대학 총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록펠러 재단 회장을 맡고 있다. 이들은 초창기 연구와 지금까지 서로 배운 점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줬다.
Ryan Bradley


샐러비: 수많은 아이디어를 쏟아내던 초기 미팅이 기억난다. 주디는 내가 좋은 아이디어를 판별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었다. 그러다 내가 그녀 책상에 커피를 엎질렀다.

로딘: 책상뿐만이 아니라 내 옷에도!

샐러비: 한 오래된 연구에 따르면 큰 실수를 하면 호감도가 올라간다. 사실 이 연구결과는 실수를 하기 전에 상대방이 당신을 유능하다고 판단한 경우에만 맞는다.

로딘: 피터는 처음부터 놀라운 친구였다. 나는 학생들이 정말로 중요한 문제에 대해 생각하도록 훈련시킨다. 상아탑에 갇혀 길을 잃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학생들은 심리학자로서 사람들이 무엇을 알고, 어떻게 행동하고, 그것이 인간행동 및 발달에 왜 중요한지 연구하도록 훈련 받는다.

샐러비: 주디는 결코 후속 실험(단순히 논문을 읽은 후 다음 단계의 논리적 실험을 하는 것)에 관심을 가진 적이 없었다. 대신 실제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을 선정하고, 학계의 통념과 반대되는 연구를 추구했다.

로딘: 학문이든 사업이든 앞으로도 그 방식을 유지할 것이다. 훌륭하고 흥미로운 아이디어는 많이 있다. 하지만 정말로 중요한 아이디어는 소수에 불과하다. 그저 괜찮은 아이디어에 만족하지 마라.

샐러비: 한번은 초청 연사를 부른 적이 있었는데 강연이 끝나고 함께 식사를 하러 갔다. 그 연사는 어떤 실험과 거기서 포착한 현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었다. 그때 주디는 “그래서 중요한 아이디어가 뭔가?”라고 물었다. 연사는 분명 박식한 사람이었지만 그런 질문은 한번도 받아 본 적이 없는 것처럼 보였다.

로딘: 기꺼이 위험을 감수 할 줄 알아야 한다.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도 그렇다. “실수 하지마”라는 말은 최악의 조언이다. 그게 무슨 말인가? 겁쟁이가 되란 말인가?


집단사고의 힘
THE POWER OF GROUPTHINK

런베스트 LearnVest CEO 알렉사 폰 토벨 Alexa von Tobel과 페이퍼리스 포스트 Paperless Post의 최고운영책임자(COO) 루시 그레이슨 딜랜드 Lucy Grayson Deland는 하버드 신입생 시절 서로를 만났다. 버블 바 Bauble Bar의 공동창업자 다니엘라 야코봅스키 Daniella Yakobovsky는 토벨을 하버드 경영 대학원에서 만났다. 이 셋은 뉴욕에서 함께 살던 20대 시절 창업을 했고, 우정을 기반으로 경험을 공유하며 비공식적이지만 필수적인 자문단을 설립했다. Iris Mansour

딜랜드: 가장 무서운 것은 무지에 대한 두려움이다. 알렉사와 나는 재무와 관련된 일을 했었다. 출근만 하면 괜찮은 연봉을 받을 수 있는 안정적인 직업이었다.

야코봅스키: 알렉사는 우리가 모험을 하도록 설득하는 데 매우 능숙했다. 알렉사가 “뭐가 제일 두려워? 실패하면 다른 일을 못 찾을까 봐? 말도 안돼. 행여 실패하더라도 그 경험으로 사모펀드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거야. 지금 무슨 일을 할 수 있어? 잘난 스프레드시트 작성?”이라고 했던 말이 기억난다.

폰 토벨: 나와 같은 처지에 있는 다른 이들의 도움이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누군가가 있으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책보다 낫다. 책은 시대에 뒤처지기 마련이다.

딜랜드: 어떤 종류의 사업을 하든 직원 고용은 성패를 좌우할 만한 중요한 사항 중 하나다. 고용시기, 고용 방식, 근속연수까지 실수를 범할 수 있는 여지가 많다. 사람들은 그런 정보를 공유하려 하지 않는다. 고용 관련 정보는 신생기업에 가장 소중한 지식이자 자원이다. 우리가 사업을 시작했을 때 그 같은 사실을 알게 됐다.

폰 토벨: 우리는 서로 많은 정보를 공유했다.

딜랜드: 정말 모든 것을 다 공유했다.



관련기사



FORTUNE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