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마쉬 감독
스티븐 호킹과의 만남
마치 여왕, 아니 신을 만난 듯한 기분이었습니다. 그에게 무엇을 물어봐야 할지, 어떻게 얘기해야할지 몰라서 말문이 막혔어요. 제가 무슨대답을 기다리고 있는지조차 잊어버렸죠.
영화의 사실성
영화에는 호킹 박사가 스웨터를 입다가 몸이 걸려 곤경을 겪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그는 가장 위대한 발견의 하나인 ‘호킹 복사 이론’을 생각해 냅니다. 저희는 호킹 박사의 전 부인으로부터 들은 증언을 바탕으로 그날의 상황을 정확히 재현했습니다.
호킹 박사의 목소리
호킹 박사가 1차 편집본을 본 뒤 자신이 실제 사용하는 음성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줬습니다. 덕분에 영화의 질이 한층 높아졌어요. 이상하게도 저희가 만든 음성보다 그 소프트웨어로 만든 음성이 훨씬 감성적이고, 음악적이더군요.
스티븐 호킹의 위대한 업적들
1 블랙홀의 정의와 재정의
1974년 호킹 박사는 블랙홀이 실제로 에너지를 방출하고 있다는 급진적 이론을 내놓았다. 이것이 바로 ‘호킹 복사 이론’이다. 일견 대단해보이지 않는 이 이론 덕택에 고전물리학과 양자물리학의 접점이 만들어졌고, 이는 과학자들의 우주관을 바꿔놓았다.
2 시공간의 시작점 분석
1983년 호킹 박사는 동료인 제임스 하틀 박사와 함께 우주에 물리적 경계가 없다는 이론을 펼쳤다. 우주의 끝에서 끝까지 가는 것은 지구를 한 바퀴를 도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이 이론은 시간 역시 경계 없이 순환구조로 이어져 있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3 과학의 대중화
호킹 박사가 1988년 펴낸 ‘시간의 약사’는 40개 언어로 번역돼 전 세계에서 1,000만권이 판매되며 우주론에 대한 대중들의 이해와 관심을 높였다. 이 책에는 블랙홀과 빅뱅 등에 대한 물리학적 설명과 호킹 박사의 주요 이론들이 소개돼 있다.
100,000,000개
우리은하에 있는 항성질량(stellar-mass) 블랙홀의 개수 (추정치)
시간의 약사 A Brief History of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