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더 중요해진 외고·자사고 자기소개서 어떻게…

장황하게 쓰기보단 나만의 학습 노하우 담고

지원학교 프로그램 활용한 배움의지 전달을


오는 11월이면 자사고·외고·국제고 입시가 시작된다. 올해는 내신에 'A∼E' 5단계의 성취평가제(절대평가제)가 적용되는 첫해로 전국 단위 자사고의 경우 중학교 내신성적이 성취평가제만으로 적용된다. 이에 따라 어느 해보다 자기소개서와 면접의 중요성이 커졌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하지만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는 부분 역시 자기소개서다. 온라인 학습 사이트 교원 하이퍼센트가 중학교 3학년 38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절반에 달하는 47.67%의 학생들이 자기소개서 작성을 가장 어려워하는 분야로 꼽았다.

학생들이 자기소개서를 어려워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분량은 1,500자로 짧지만 그 안에 중학교 활동내용을 통해 자기주도학습 과정과 지원 동기, 진로계획, 인성 역량을 모두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야 한다. 자칫 한 분야의 이야기를 장황하게 하다가는 용두사미로 끝나기 쉽다. '어떻게 해야 자소서를 잘 쓸 수 있을까'하고 고민하는 학생들을 위해 유태성 교원 입시전략연구소장의 도움을 받아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대해 알아본다. 유 소장은 "면접에서 학생의 잠재 가능성과 인성·태도 등을 평가하며 자기소개서 진위 여부를 판정하기 때문에 솔직하게 학교별 특성에 맞는 자기소개서를 준비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자기주도학습 과정 '나만의 공부법'이 필살기

"지문분석 공부법을 고안해냈습니다. 학교 수업시간과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필기했던 내용을 정독한 후 교과서 지문에 필기 내용을 빠짐없이 옮겨 적으니 빠뜨리지 않고 꼼꼼하게 공부할 수 있게 됐고 실수도 줄어들었습니다."(경남외고 합격자 박모 학생)

장황하게 쓰기보다는 주제의 범위를 좁히는 게 성공적이다. 박군은 자신만의 지문분석 공부법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지원 동기 "내 꿈과 학교 프로그램의 궁합 표현"


"저는 사회심리학을 전공해 인간의 심리변화를 연구하는 심리학자의 꿈을 키웠습니다. 심리학의 응용은 언제든지 윤리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윤리적 태도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인성교육 프로그램과 사회과학 탐구, 신문읽기 동아리 등의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이러한 역량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 포항제철고에 지원했습니다."(포항제철고 합격자 주모 학생)

관련기사



심리학자를 꿈꾸는 이 학생은 심리학자로서 갖춰야 할 윤리적 자질과 인성 프로그램이 잘 운영되는 지원 학교의 특성을 연결해 지원 동기를 명확히 밝힐 수 있었다.

◇진로계획 "지원 학교만의 프로그램 적극 활용"

"학교의 독서 행사와 소논문 작성 수업, 신문 스크랩 프로그램은 기자로서 세상을 깊이 있게 바라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 확신했습니다. 입학 후에는 신문활용교육(NIE) 수업을 통해 기자로서 필요한 사고력과 글쓰기 능력을 키워나가고 방송부 MBS에서 프로그램 기획과 기사 작성 등을 배워 기자로서의 자질을 키울 겁니다."(명덕외고 합격자 안모 학생)

이 학생은 학교의 NIE 수업이라든지 동아리 활동을 언급하며 학교에 대한 관심과 배움의 의지를 잘 전달하고 있다.

◇인성 영역 "한 경험 중심으로 역할과 느낀 점 담을 것"

"수학여행 장기자랑을 준비하는데 곡 선정부터 의견이 충돌했습니다. (중략) 해결 방안을 제시해 갈등을 해결했습니다. 서로를 이해하려는 마음과 노력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게 됐습니다. 이후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한번 더 생각해 보는 습관이 생겨났습니다."(포항제철고 합격자 주모 학생)

예시에서 학생은 수학여행에서 겪었던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당시의 상황과 자신의 역할, 경험을 통해 변화된 태도를 진솔하게 녹여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