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서 자생한 단색화 해외경매서 최고가 행진
제대로 된 해설서 없고 컬렉터·평론가도 부족
해외서 안정 거래되도록 시간 두고 진출전략 짜야
국내 넘어 홍콩시장 집중… 내년 해외수익이 더 커질것
국내 최대 미술품 경매회사인 서울옥션은 지난달 31일 홍콩 그랜드하이야트호텔에서 진행한 경매에서 해외 경매 사상 최고 낙찰가율(92%)과 최고 낙찰총액(15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2008년 첫 해외 경매 이래 가장 좋은 성적.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게 책정된 작은 크기의 그림까지 예상가의 2~3배를 넘는 경우가 수두룩했고 기대를 모았던 대형 작품들도 최고가 행진을 이어갔다. 특히 박서보·정상화·윤형근 등 국내의 대표적인 단색화 작가의 작품 가격이 잇달아 최고가 기록을 경신했다. 박서보의 단색화 작품 '묘법 No.3-82'가 작가 통산 최고가인 7억원(490만홍콩달러)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날 윤형근의 '무제'와 정상화의 '무제 88-7-1'도 각각 3억5,200만원(220만홍콩달러), 6억1,400만원(430만홍콩달러)으로 역대 가장 높은 가격에 팔렸다. 이번 경매가 특히 주목받은 것은 이날 경쟁사인 K옥션도 비슷한 규모와 내용의 경매를 같은 건물에서 진행해 추정가 240억원 상당의 한국 미술작품 200여점이 쏟아졌기 때문. 단기간에 주목받은 한국 단색화 열풍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었지만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해외 유력 컬렉터들이 최고가 낙찰 작품들의 주인이 됐고 낙찰률이 보여주듯 유찰되는 품목은 드물었다. 한국 미술에든 단색화 열풍에든 하나의 전기가 열렸다는 평가다. 서울경제신문은 이 간단치 않은 성공을 이끌어낸 주역, 이학준(50) 서울옥션 해외 부문 대표를 만나 향후 한국 미술 시장에 대한 전망과 서울옥션의 전략을 물어봤다.
"한국 미술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굉장히 중요한 시점입니다. 과거 백남준·이우환 같은 작가는 해외에서 활동하며 유명세를 탔지만 단색화 작가들은 국내에서 자생한 경우입니다. 국내(로컬) 미술이 글로벌 미술로 진출하고 있는 거죠. 기존 관점에서 본다면 1년 새 최고 10배까지 오르는 작품 가격이 '거품'으로 보이겠지만 단색화는 이미 세계 미술 시장의 흐름에 올라탔습니다."
3일 서울 평창동 서울옥션 본사에서 만난 이 대표는 이번 경매의 결과에 고무돼 있었다. 특히 그가 주목하는 것은 주요 작품이 의미 있는 주인을 만났다는 것. 유럽·미국·중국·대만·싱가포르 등 다양한 지역에서 이번 경매에 참여했고 실제로 낙찰가가 높았던 작품은 대부분 그들이 가져갔다.
"정상화 작가의 작품 중 가장 비쌌던 2점은 중국에서 미술관을 갖고 있는 유명한 컬렉터가 사갔고 김환기의 작품은 미국 쪽에서 낙찰받았습니다. 윤형근의 예전 작품은 홍콩 쪽이었죠. 세계 미술 시장에서 주목하는 컬렉터가 구입했다는 것은 이제 한국 미술이 메인 스트림에 들어가고 있다는 얘기죠. 단색화는 해외에서 한국 미술을 잘 이해할 기회를 가져다줄 겁니다."
여전히 갈 길은 멀다. 무엇보다 한국 미술에 대한 제대로 된 영문·중문 해설서가 없고 적극적으로 시장에 알려줄 '우군'인 해외 컬렉터·평론가가 부족하다는 것. 특히 가격이 급상승하며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단색화의 경우 더욱 절실하다. 현재의 의구심을 씻어내야 해외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거래되기 때문이다. 통상 크리스티나 소더비 같은 세계적인 경매회사에서는 '일곱 자리 숫자 작가', 즉 작품의 평균 가격이 100만달러 이상인 작가가 돼야 의미를 둔다.
"해외에 나가면 다들 단색화에 대해 묻습니다. 책으로든 인터넷으로든 자료를 구할 수 없기 때문이죠. 사실 국내에서도 관련 해설서가 별로 없으니 당연한 노릇입니다. 그래서 이번 경매 때 진휘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에게 도록 해설을 의뢰했고 서진수 강남대 교수, 자오리 중앙미술학원 교수(전 아트베이징 총감독)에게 강연도 부탁한 거죠. 계속 함께 작업을 이어갈 겁니다. 이해가 안 되면 의구심으로 이어지기 마련이죠. 또 현재 서 교수가 주도하는 단색화 해설서 작업을 지원하고 있고 번역본 역시 지원할 계획입니다."
서울옥션의 이 같은 성공은 이미 증권가에서도 예고됐다. 코스닥 상장사인 서울옥션의 주가는 지난해 말 5,000원 선에서 최근 2만원대까지 4배 급등했다. 지난달 초 1% 수준이던 외국인 지분율도 4%를 오르내린다. 홍콩 경매 다음 날인 1일에도 상한가를 기록했다. 증권가 애널리스트들은 국내 미술품 경매 시장이 전년 대비 25% 성장하고 세계 시장 역시 연평균 28% 수준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증권은 잘 모르지만 실적과 비전을 평가받았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올해 1·4분기 영업이익만 봐도 지난해 3억원에서 20억원으로 늘어났고 단색화를 중심으로 한국 미술이 세계 주류 시장으로 나가고 있죠. 과거에는 한국 미술 시장이 세계 시장과 상관없이 부진했는데 이제는 함께 움직이고 있습니다. 투자자가 이런 가치를 인정해준 것 아닐까요."
이 대표는 앞으로 한국 미술 시장에 지금까지보다 더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역설적으로 1997년 IMF를 거치며 경매 시장이 열릴 수 있었고 갤러리-옥션이라는 두 유통의 축이 형성됐습니다. 2005년부터 시장이 커지기 시작해 2007년에는 3배로 늘어났고 이제는 홍콩에서 한국 미술, 단색화가 인정받는 시기까지 왔죠. 이런 큰 변화보다 더 큰 움직임이 향후 10년 사이 있을 것이고 더 많은 기회가 찾아올 겁니다."
서울옥션에 대해서는 해외 수익이 더 늘어나 내년이면 국내 부문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다.
"당분간 홍콩 시장에 집중합니다. 국내-해외 매출 비중이 이전에 7대3 정도였다면 올해는 6대4가 될 겁니다. 내년이면 매출이 국내보다 더 커질 겁니다. 중장기로는 홍콩에 상설 전시장을 마련해 꾸준히 한국 작가의 작품을 소개하고 고객을 응대하는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도 갖고 있습니다. 단색화가 잘된다고 우리 미술을 무작정 내놓기보다는 시간을 가지고 순차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한편 이번 서울옥션의 홍콩 경매에는 그간의 근현대 미술 중심의 작품에 고미술 부분이 추가됐다.
그간 한국 고미술 작품을 소화해온 크리스티·소더비 뉴욕 경매가 수익성을 이유로 지난해부터 이 창구를 없애버렸기 때문. 첫 경매에서는 '백자청화송하인물위기문호'가 13억6,000만원에 거래되며 경매 전체에서도 최고 낙찰가를 기록했다. 일단 좋은 출발이지만 이 대표에게는 아쉬움이 있었다.
"조심스러운 얘기지만 국보·보물급 희귀 유물이 아니라면 해외에 나가는 것도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 '문화 선양'이라고 봅니다. 영구 임대든 교환이든 다양한 방식을 적극적으로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11세기 무렵 도자기를 만들 수 있었던 것은 중국과 한국 정도, 더구나 우리는 고려청자라는 찬란한 유산이 있는데도 제대로 소개되지 못하고 있죠. 반드시 국내에 있어야 할 것과 나가도 되는 것을 선별해야 합니다."
He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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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인생 풍요롭게 해… 문턱 낮춘 온라인경매 등 미술 대중화에 큰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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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이호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