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이 발전함에 따라 그 동안 원인을 알 수 없었던 질환들의 원인이 하나 둘씩 밝혀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그 원인을 알 수 없는 질환이 있는데 바로 류마티스관절염이다. 이 질환은 원인을 알 수 없는 것은 물론 관절에 심한 통증을 불러오기 때문에 환자에게 큰 고통을 안겨주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류마티스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 약해진 면역력으로 인해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만큼 면역력이 약한 노년층에게서 더욱 쉽게 볼 수 있는 질환이지만 최근에는 운동부족이나 서구화된 식습관 등을 원인으로 20대와 같은 젊은 층에서도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는 만큼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나 주의해야 하는 질환이다.
특히나 이 질환의 경우 우리가 일반 관절염과 그 증상이 비슷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치료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류마티스관절염의 경우 관절에 통증이 나타나다가도 지속적으로 움직여주면 통증이 사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평소 꾸준한 면역력 관리가 중요
이지스한의원 부산점 최혁준 원장은 “류마티스관절염으로 인해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중 대다수가 식습관과 생활습관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만큼 증상을 호전시키기 위해서는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거나 과식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면역력 증가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조절하여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체중조절을 통해서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는 하이힐과 같은 신발은 신지 않는 것이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라고 전했다.
하지만 류마티스관절염은 면역질환의 일종인 만큼 평소 면역력을 꾸준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질환을 유발하는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만으로도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면역력을 다스리는 한방치료를 병행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류마티스관절염의 치료가 가능한데 이는 침, 탕약, 뜸 등을 환자의 체질과 증상에 맞춰 치료가 이뤄지는 만큼 류마티스관절염의 근본적인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평소 철저한 면역력 관리를 통해서 면역체계가 무너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꾸준한 운동과 함께 체계적인 식단관리를 해준다면 류마티스관절염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미디어부
[위 기사는 해당업체의 자료를 기초로 작성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