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2% 부족한 실력 맞춤특강으로 채워요

● 방학중 학원이용 보충학습 어떻게

수준·성향따라 신중히 결정… 부모 맘대로 고르면 역효과

시간·장소 제약없는 온라인 강좌도 효과

한 달이 채 안 되는 짧은 여름방학 동안 각종 학원과 학교 등이 유아부터 초·중·고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특강을 선보이고 있다. 하지만 고민 없이 무작정 아무 특강이나 선택했다가는 방학을 낭비하기 십상이다. 특강을 선택할 때는 자녀나 학생 본인이 부족한 부분이 어디인지를 파악하고 어떤 방식으로 보강할지를 정해야 한다. 만약 학원에서 진행하는 여름특강을 신청할 계획이라면 여러 학원에서 상담을 받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 이때 '이 수업만 들으면 성적이 무조건 향상된다'거나 '단기간에 아이를 바꿔준다' '무조건 문제집 하나는 뗄 수 있다' 등의 논리를 펴는 학원은 피하는 것이 좋다. 진도나 양보다 엄마의 목표나 아이의 성향을 들은 후 필요한 부분을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제시할 수 있는 학원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특강은 형식에 따라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는 만큼 신청 전 신중히 따져봐야 한다. 예를 들어 인터넷강의의 경우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맛보기 강의나 무료 특강을 이용해 해당 강사의 수업 스타일이 나에게 잘 맞는지 먼저 점검해야 한다. 체험 특강의 경우 특강의 주제를 살펴보고 나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어떤 분야를 경험하고 싶은지, 특강을 진행하는 강사 또는 교수는 누구인지, 기존에도 진행됐던 특강인 경우 후기를 살펴보는 등 사전에 해당 특강에 대해 철저히 알아본 후 결정하도록 한다. 조경희 시매쓰 수학연구소 소장은 "자녀가 들었으면 하는 특강을 부모 마음대로 선택하면 결국 돈과 시간 낭비가 되고 만다"며 "아이의 수준과 성향, 평소 취약점 등을 잘 파악하고 아이가 원하는 내용을 반드시 함께 상의한 후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방학 동안 부족한 영어와 수학을 보충하고 싶은 학생들에게는 수준에 맞춰 제공되는 특강을 듣는 것을 추천한다. 시매쓰의 경우 이달 말부터 유아~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달간 여름방학 특강을 실시한다. 프로그램은 연산·도형·영재·교과·사고력·프로젝트·문제해결력·중학 등 총 8개 분야로 나뉘어 개설된다. 자신의 수준에 맞게 부족한 수학 영역만을 골라 들을 수 있도록 특강 내용을 세분화한 점이 특징이다. 이 특강은 전국 180여 시매쓰센터에서 실시하며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서강SLP는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북클럽' '파닉스' '문법 집중반' 등 부족한 영역을 단기간에 보강할 수 있는 여름방학특강을 진행한다. 단순한 특강 외에도 오전 시간을 활용해 뮤지컬 영어, 팝송, 사이언스, 쿠킹클래스 등 다양한 활동을 영어로 재미있게 생활하면서 익힐 수 있는 '여름영어캠프'도 진행될 예정이다.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각자의 영어 실력과 선호하는 테마에 따라 선택해 수강할 수 있다. 에이프릴어학원은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해 '필수 과정'과 '특화 과정' 등 영역별로 차별화된 여름방학특강을 선보인다. 사고력·표현력·득점력 등 언어능력의 성장과 더불어 꿈과 목표 수립, 다양한 체험을 경험하며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영어집중몰입 프로그램 AIS(April Immersion School)도 운영한다. 읽기 필수 과정이나 토플 주니어와 같은 시험 대비 과정과 내신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있는 학생이라면 온라인 특강을 추천한다. EBS에듀모아탭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 대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여름방학 특강을 오픈했다. 국어·수학·사회·과학 등 과목별로 1학기 내용을 총 복습할 수 있는 각 10회 분량의 마무리 특강과 2학기 수학을 영역별로 학습할 수 있도록 수학특강을 서비스하는 것이 특징이다. 온라인의 장점을 살려 문제 풀이 후 화면에 정답을 입력하면 즉시 채점과 오답에 대한 풀이 동영상이 제공돼 본인의 취약점을 보충할 수 있다. 신사고피클은 '쎈 수학 강좌'와 개념 이해를 돕는 '개념쎈 강좌' '20일 만에 끝내는 단기 핵심개념 강좌' 등 수준별·유형별 맞춤 강좌를 제공한다. 여름방학 수학 학습 계획표 세우기, 개념 학습법 등 초중고 수학 학습법을 배울 수 있는 '수공비(수학 공부 비법)' 동영상을 무료로 제공한다. 엠베스트는 700여개의 여름방학 강좌를 공개했다. 중학생들이 방학 동안 취약과목 집중학습과 심화학습에 대비할 수 있도록 '단기완성 및 약점공략 특강' '2학기 내신 진도강좌' 등으로 구성돼 있다. 또 수학 과목의 각 파트별 고난도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심화수학 특강'과 중학교 영어 문법 교재 베스트셀러 5종을 정리해주는 '베스트 문법 강좌'도 마련했다. 고교 진학을 준비하는 중3 학생들을 위한 여름방학 특강도 이용할 수 있다.

예술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위한 특강도 있다. 한국예술원은 예술계 진로를 희망하는 청소년을 위해 영화캠프와 방송작가 캠프 등으로 구성된 '고교방학처세왕' 캠프를 8월 개최한다. 8월6일 열리는 '영화 캠프'는 영화 '패션왕'의 감독인 오기환 한국예술원 교수가 영화감독을 꿈꾸는 학생을 대상으로 영화 제작 학습과 1분 영화 제작, 작품 시사회 등을 직접 진행한다. 8월12일부터 이틀간 실시하는 '예비 방송작가 캠프'는 방송작가를 지망하는 고교생을 대상으로 방송작가의 역할 및 미래 등을 이야기하며 JTBC 스튜디오 현장 학습도 진행된다. 이 캠프에는 JTBC '히든싱어'의 조승욱 PD와 작가인 노윤 한국예술원 교수가 참여한다. 이 밖에도 서울호서전문학교 패션디자인과와 패션스타일리스트과는 8월11일부터 나흘간 전국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계 무료 패션 특강'을 개최한다. 특강은 기초 패턴디자인과 기초 패션일러스트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 학교 패션학부 홈페이지에서 신청 접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