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공부하면 더 좋은 성적을 낼수 있을지 학생들의 고민 해결을 도와주는 책자가 나왔다.
서울대 교수학습개발센터(CTLㆍ소장 전형준)는 대학생들이 공부하는데 필요한 노하우와 성공적인 학습전략을 소개한 `학습법 가이드'를 펴냈다고 16일 밝혔다.
이 책에는 학습 동기와 태도, 시간관리 전략, 시험준비 방법, 사고력 계발의 방법 등이 담겨있다.
먼저 학습 의욕을 높이려면 ‘언제까지 어느 수준에 오르겠다’는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달성하면 스스로에게 보상하고 자신을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이 책은 조언한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당장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혹시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자문하는 것도 중요하다. 기억력을 높이려면 평소 자신의 기억 패턴을 분석하면서 학습자료를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며 배운 것을 암송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적당한 공부 장소를 찾고 머릿속 잡생각을 줄이며 규칙적으로 휴식을 취하면 집중력을 배가할 수 있다. 주간 계획표 작성과 자투리 시간 활용, 요일별 학습전략 수립, 비판적 질문 반복 등도 학업 성취도 향상의 지름길이라고 이 책은 강조한다.
아울러 시험 볼 때는 ▦시간 안배를 잘하고,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해 보고, ▦아는 것부터 여유있게 풀어 가며, ▦논술문제의 경우 개요를 작성해 보고, ▦계산문제는 풀이과정을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은 점수를 얻는 방법이라고 소개한다. 서울대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이나 CTL강좌 등을 통해 이 책을 무료 배포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