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민원24. ‘연말정산 맞춤형 전용창구’ 개설


행정자치부는 연말정산 기간을 앞두고 정부민원포털 ‘민원24’(www.minwon.go.kr)에 ‘연말정산 맞춤형 전용창구’를 9일부터 개설,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연말정산 대상인 근로자들은 연말정산 업무처리는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고, 사전에 준비해야 할 각종 증빙서류는 ‘민원24’에서 발급받으면 수수료 부담없이 편리하게 연말정산을 받을 수 있다.


‘민원24’(minwon.go.kr)는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해 필요한 각종 민원서류를 신청·발급할 수 있는 정부 온라인 민원포털 창구다.

관련기사



민원24는 주민등록표 등·초본, 장애인증명서, 외국인등록 사실증명,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 연말정산에 필요한 자격 증빙 관련서류 대부분을 인터넷으로 무료 발급한다.

민원24에서 민원서류를 떼려면 은행이나 우체국 등 가까운 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민원24에 접속, 해당 민원을 신청하고 출력하면 된다.

행자부는 민원24의 명칭이나 웹사이트 주소를 흉내 낸 통신판매업체들이 민원서류 발급을 대행한 후 과다한 수수료를 청구하는 사례가 있으므로 이용자들이 명칭과 웹사이트 주소를 잘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들 유사 민원24 업체는 일종의 심부름센터로, 비싼 수수료 외에도 신분증 사본 요구나 고객정보 관리 소홀에 따른 2차 피해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고 행자부는 설명했다.


이유석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