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과학기술을 총괄하는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에는 이상목(58) 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사무총장을, 방송통신 업무를 담당하는 2차관에는 윤종록(56) 연세대 미래융합연구소 교수를 발탁했다. ★관련기사ㆍ프로필 3ㆍ4면
국방부 차관에 백승주(52) 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장, 신설되는 해양수산부 차관에 손재학(52) 국립수산과학원 원장을 기용했다.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에는 정찬우(50) 금융연구원 부원장,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에는 고영선(51) 한국개발연구원 연구본부장을 내정했다.
이경재 내정자는 친박계로 인천 강화고와 서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동아일보 정치부장, 대통령비서실 공보수석비서관, 공보처 차관, 15∼18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방통위원장은 국회 인사청문 대상이다.
현오석 경제부총리를 보좌하게 되는 추경호 1차관은 대구 계성고와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행시 25회 출신으로 금융위 금융정책국장,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을 지냈다. 이석준 2차관은 행시 26회로 동아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재정부 정책조정국장과 금융위 상임위원을 역임했다.
신설된 미래부의 이상목 1차관은 경복고와 연세대 토목공학과를 졸업한 기술고시 13회 출신으로 교육과학부 기초연구국장과 과학기술정책실장을 거쳤다. 윤종록 2차관은 광주고와 항공대 항공통신공학과를 졸업했으며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교육과학분과 전문위원을 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