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에 취임 100일을 맞는 진대제 정보통신부 장관이 지금까지의 성과와 향후 펼쳐나갈 정책에 대한 청사진을 내놓을 예정이다. 특히 업계는 정통부가 최근 발표한 9개 IT 신성장 품목을 비롯해 유효경쟁체제 등에 대한 세부적인 정책방향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전자상거래 표준기술의 국제동향과 국산 제품 현황을 가늠해 볼 수 있는 `XML코리아 2003`전시회가 개최될 예정이어서 관심을 끈다.
○…진대제 장관이 오는 4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취임 이후 100일간의 성과와 향후 정책방향을 브리핑한다. 진 장관은 이날 간담회를 통해 그 동안의 심경과 9개 IT 신성장 품목 등 자신의 정책에 대해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진 장관은 지난 5월 30~31일 열린 워크숍에서 업무혁신을 위한 8대 과제를 제시, 직원들에게 변화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나서 향후 조직 문화에 커다란 변화가 예상된다.
0…올해로 16회를 맞는 6월 정보문화의 달을 맞아 정통부는 전시회, 강연회, 공모대회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주요 행사를 추진하는 정보문화진흥원은 올해 정보문화의 달 주제를 `디지털코리아 함께하는 디지털 세상`으로 정하고 정보문화 확산과 정보격차 해소와 관련된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
0…한국IBM은 4일 서울 그랜드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3년만에 내놓은 새 메인프레임 `z990`(코드명 T렉스)을 소개하고 온디맨드 전략을 발표하는 기자간담회를 갖는다.
IBM이 3년간 10억달러, 120명의 개발자를 투입해 개발한 제품으로, 현재의 메인프레임보다 성능이 3배 정도 향상된 것으로 알려졌다. 최고 안정성을 자랑하지만 그만큼 고가인 IBM의 메인프레임은 유닉스ㆍ윈도서버 등에 시장을 점차 잠식당해 왔지만 IBM 수익의 40%가 직ㆍ간접적으로 메인프레임과 관련돼 있을 만큼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금주의 주요행사)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 `썬 아이포스 2003 고객 세미나`(3일 오전9시 코엑스 그랜드볼룸)
▲디지시스, 아이오메가 NAS 신제품 출시 기자간담회(3일 오전11시 웨스틴조선호텔)
▲한국IBM, `차세대 모바일 컴퓨팅 패러다임과 핵심 솔루션` 세미나(3일 오후1시30분 코엑스 인터컨테넨탈 호텔)
▲넥슨, `뿌까` 온라인게임 공동제작 발표회(3일 오후2시 웨스틴조선호텔)
▲한국전자거래진흥원, XML코리아 2003(4일 오전9시 서울 잠실 롯데호텔)
▲시스코시스템즈코리아, 옵티컬 제품 및 전략 발표(4일 오전11시 삼성동 한국 문화의 집 코우스)
<정보과학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