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벤처기업들이 연합군을 구성하고 세계문화전도사를 자처하고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문화와 디지털의 접목을 외치며 지구촌 각국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는 포털사이트로 지난달 출범한 ㈜잠치닷컴(대표 박경하 WWW.ZAMCHI.COM)은 최근 ㈜엠앤제이, 오케이타운, 전북엠닷컴, ㈜스포츠컴퍼니, ㈜오픈TV가이드닷컴 등과 전략적 제휴 조인식을 가졌다.
조인식에 참여한 기업들은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사업방향을 정하고 상호간의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엠앤제이는 디지털 멀티미디어 시대의 핵심기술인 사운드 솔루션을 개발해 나머지 업체에 공급하고, 전국6,000여개의 동(洞)을 데이터베이스화한 오케이타운은 생활정보를 제공하며, 전북엠닷컴은 세계문화사이트인 잠치의 국내사이트를 지원한다.
스포츠앤컴퍼니는 인터넷쇼핑몰을 문화상품으로 차별화하여 운영하고, 오픈TV가이드닷컴은 케이블·인터넷·공중파 프로그램 정보를 유저에게 제공한다.
이들업체 대표 중 전북엠닷컴 송화섭사장, 오픈TV가이드 김명준사장, 잠치닷컴 박경하사장은 대학에서 현직교수로 활동중이다.
이번 제휴는 기술과 컨텐츠의 상호교류를 통한 공동사이트운영, 문화컨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들의 모임인 「한국문화벤처기업협회」를 설립하는 초석다지기라는 의미를 갖는다.
박경하(朴京夏) 잠치닷컴대표는 『사업성 있는 컨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전략만이 벤처비즈니스에서 승자가 될 수 있다』며 『내년 중 서비스될 90여개에 달하는 위성방송컨텐츠 제공 등 다양한 수익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02)815-1010
정맹호기자MHJEONG@SED.CO.KR
입력시간 2000/04/30 2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