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모공법이란 건축의 가설, 형틀, 단열, 방음, 철근콘크리트 등 복합공정을 단일화 시킨 고강도 내진구조의 일체식 공법으로 기존 콘크리트 양생공법은 거푸집을 설치후 콘크리트를 부어 굳은 다음 다시 떼어내야 하지만 이 회사가 개발한 공법은 거푸집 없이 고강도 발포합성수지와 아연도금 강재로 구성된 벽체용 형틀에 콘크리트만 부으면 그걸로 벽체공사가 끝나게 된다.이 공법은 단 한번의 공기로 벽체 시공을 완료할수 있어 공기가 20-30% 단축되고 기존 공법보다 10%이상 건축비용을 절감할수 있으며 벽체 곡선시공을 건축주가 원하는 대로 할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것.
철건은 이 시스모공법개발로 건교부 신기술 지정과 함께 국내외 88개국의 특허를 취득했으며 최근 이 공법의 경제성 등이 알려지면서 수요가 늘고 있다.
이 공법은 시공이 단순하고 거푸집이 필요업는 등 경제성이 뛰어나며 특히 다양한 곡선 벽체시공이 자유롭게 단열효과가 뛰어날 뿐 아니라 제품 표준화 등으로 품질이 향상되는 것이 특징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 공법은 빌라, 전원주택, 곡선창문이 많은 교회 및 근린생활시설, 공장 등 5층이하의 모든 건축물에 적용된다. 최근 대덕전자, 한국화이바공장 등 100여개 건축현장에서 이 공법으로 시공, 좋은 반응을 받고 있는데 터키 등 해외에 플랜트 수출도 적극 추진중이다.
인천=김인완 기자IYKIM@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