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카드로 알뜰 외식을"
회사원 채기현씨(33)는 평소 패밀리 레스토랑을 방문할 때마다 '패밀리 카드(자사카드)'를 적절하게 활용해 맛과 실속을 함께 누리는 알뜰 외식파다.
회원에만 가입하면 발급되는 패밀리 카드를 내보이면 10~20%까지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다 때때로 찾아오는 무료 쿠퐁도 적지않은 즐거움을 안겨주기 때문이다.
패밀리 레스토랑 등 외식업체들은 하나같이 패밀리 카드를 발급하고 포인트 적립, 할인쿠퐁 및 경품 제공, 문화행사 초청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물론 자주 가는 회원이나 이용금액이 많을수록 혜택의 폭은 늘어나기 마련이다.
◇마르쉐='프랜들리 마르쉐 클럽카드'와 어린이들을 위한 '무무클럽카드'를 선보이고 있다.
식사금액 1,000원당 1점씩 포인트를 적립해주며 무무카드 회원에겐 코카콜라 한잔을 공짜로 주고 6번 사용할 때마다 푸짐한 선물까지 한아름 안겨 준다.
◇베니건스=멤버쉽 보너스 프로그램을 도입해 '보너스카드'와 'VIP골드카드' 등 모두 3가지의 카드를 운영하고 있다.
일단 가입만 하면 결혼기념일 등 특별한 날을 골라 치즈스틱과 맥시칸 퀘사달라를 공짜로 먹을 수 있다.
또 1,000~2,000원당 1점씩 포인트를 적립하면 2만8,000원상당의 무료 식사를 즐길 수 있고 일정 포인트를 넘어서면 항상 10% 할인을 받을 수 있는 VIP카드를 손에 거머쥐게 된다.
◇T.G.I.프라이데이스=사용금액의 3%를 현금으로 적립해주는 '골드포인트카드'와 어린이용 카드인 '맥스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골드포인트카드를 사용해 포인트를 누적하면 OK 캐쉬백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해당 점수대별로 다양한 상품까지 제공한다.
맥스카드는 아이스크림을 항상 공짜로 먹을 수 있으며 4개의 스티커를 가져오면 음료까지 덤으로 얹어 준다.
◇피자헛=2월부터 '2001년 훼밀리 자선카드'회원을 모집하고 있다. 사랑카드(일반)와 희망카드(VIP) 2가지로 구분되며 연말까지만 사용할 수 있다.
카드를 발급 받자면 2,000원을 내거나 3만원이상 구매해야 하지만 2년간 콜라 무료 제공, 생일축하카드, 스파게티 무료 시식권 등 각종 혜택이 주어진다. 또 매년 한차례씩 오디오, MP3, 전자사전 등 푸짐한 경품까지 받는 행운도 누릴 수 있다.
이밖에 토니 로마스는 1,000원당 1점씩 적립혜택을 제공, 제주도나 괌 무료 여행권을 제공하고 있으며 씨즐러는 탄산음료를 무료로 제공하고 생일 쿠퐁까지 얻을 수 있는 키즈 카드를 선보이고 있다.
정상범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