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서비스 업체인 ㈜아르파넷은 23일 차세대 검색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 웹 랭킹 서비스 「100 HOT」(WWW.100HOT.CO.KR) 서비스를 24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이 사이트는 수만명의 네티즌을 무작위로 뽑아 이들이 인터넷에 접속한 뒤 남는 「로그 파일」을 분석, 분야별 인기 사이트를 순위별로 보여주는 서비스. 사이트 방문자 수, 사이트에 머문 시간, 페이지뷰 등을 분석해 순위를 알려준다. 분야별 인기 사이트를 쉽게 검색할 수 있는 「랭킹 사이트」인 셈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네티즌들은 디렉토리에서 자신이 원하는 분야를 찾아 클릭만 하면 바로 해당 분야에서 방문객이 가장 많은 인기 사이트를 찾아갈 수 있게 됐다. 기존 검색 엔진에 비해 번거로운 검색과정을 거치지 않고 빠른 시간에 정확하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사용 방밥도 간단하다. 원하는 분야를 클릭하면 각 분야에서 인기 상위 100개 사이트가 소개된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제공되고 있는 순위 사이트는 방문자의 투표에 의존하거나 회원으로 가입한 사이트의 접속을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는 방식이었다. 이에 비해 로그파일 분석은 조사대상 제한이 없고 네티즌의 로그파일을 추적해 순위를 매겨 객관성과 정확성응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02)3445-8865
류찬희기자CHANI@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