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를 추천하는 이유는 해외자원개발 가치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된데다 앞으로 해외자원개발 이익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최근 주목 받고 있는 자원 지분은 모잠비크 4번 구역이다. 모잠비크 4번 구역의 한국가스공사 지분가치를 1조5,000억원으로 평가되지만 실제 가치는 더 클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한국가스공사 모잠비크 4번 구역 지분량은 75%이다. 비슷한 규모인 1번 구역 지분의 대부분을 가진 코브에너지의 시장가치가 2조원인 것을 감안하면 한국가스공사 모잠비크 4번 구역 지분가치는 2조7,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판단된다.
더 긍정적인 점은 시추가 진행되면서 지난 2011년 말부터 자원 발견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4월 말 기준 전체 예정 면적 중 절반이 시추됐으며 나머지 절반은 연말까지 3~5번에 나뉘어 시추될 예정이다. 지금까지와 같이 시추될 때마다 자원 발견량이 증가하면 모잠비크 4번 구역의 가치는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말까지 평균 2~3개월에 한 번씩 자원 관련 뉴스들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주가에도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자원가치는 국제 유가와 선형적으로 비례하는 경향이 있다. 장기적으로는 유가의 점진적 상승이 예상돼 자원가치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단기적으로 유가가 크게 상승하지 않더라도 자원에 대한 투자와 기존 보유 자원들에 대한 탐사 계속해 보유 자원의 가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투자의견 ‘매수’에 목표주가를 7만4,000원으로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