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리뷰
대내외 경제여건이 호전될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중부내륙 최대 국가산업단지인 경북 구미공단의 체감경기도 빠르게 회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미상공회의소가 지난 1일 발표한 지역업체를 대상으로 한 기업경기전망 조사에 따르면 7~8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실적치가 134를 보였다. 이는 지난 2ㆍ4분기 전망치가 118이었던데 비해 실적치가 107에 그친 것과 비교하면 체감경기가 예상보다 빠른 상승세에 접어든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또한 4ㆍ4분기 전망치는 120을 기록해 상승국면이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구미=이현종기자ldhjj13@sed.co.kr
◇ 동남권 車부품업계 기술인력 양성 활성화
울산을 포함한 동남권 자동차부품업계의 기술 인력 양성이 활성화된다.
울산테크노파크(원장 임육기)는 지난 1일 자동차부품혁신센터 1층 회의실에서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이사장 이영섭)과 동남권 자동차부품산업의 인력양성 등 제반분야의 공동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식은 두 기관이 업무협력과 공동지원을 통해 동남권 지역 자동차 부품사들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자동차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다.
협약서에서 양 기관은 자동차부품사들의 경영관리지도, 품질 및 생산성관련 기술지원, 전문성향상 교육지원 등 자동차부품업계의 지원업무 전반과 자동차부품산업의 정보교류와 지원사업의 공동발굴 등에 대해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앞서 양 기관은 올해 지역전략산업 인력양성사업에서 공동으로 TPS (도요타생산방식 Toyota Productivity System) 혁신교육과정, 사출금형분야 전문인력 양성과정 등 자동차부품사들이 필요로 하는 현장맞춤형 교육과정을 개설, 실시하고 있다./울산=유귀화 기자u1@sed.co.kr
◇ 영남대 의료공학硏-세신정밀 공동연구 MOU
영남대 의료공학연구소와 치과 의료용품 생산기업인 세신정밀은 최근 양해각서(MOU)를 맺고 공동 연구개발을 추진키로 했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오는 10월부터 시행되는 '대경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육성사업'중 IT융ㆍ복합형 의료기기 분야의 '고속ㆍ고정밀도 핸드피스 모듈을 이용한 통합형 치과보존 치료기기' 를 공동으로 개발한다. 의료공학연구소는 IT융ㆍ복합형 의료기기 연구개발 관련, 임상실험 분석평가에 대한 기술 및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공동연구 추진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구=손성락 기자 ssr@sed.co.kr
◇ 한국금융투자協, 시골의사 박경철씨 초청 특강
한국금융투자협회는 금융 중심지로 거듭나는 부산시민의 금융 역량 강화를 위해 오는 7일 오후 4~6시 부산일보 대강당에서 '경제대특강'을 실시한다.
이번 행사에는 '시골의사'로 잘 알려진 경제전문가 박경철씨를 초청해 '현 시점에서 바라보는 경제전망과 투자전략'을 주제로 특강이 실시된다. 이와함께 반문열 국제금융도시추진센터장이 '금융도시 부산의 미래'라는 주제로 강의에 나선다. 수강료는 무료이며 선착순 300명에게는 최신 금융투자 정보를 담은 책자를 제공할 계획이다./부산=김광현기자ghkim@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