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주방이 하나의 독립된 영역으로 자리잡은데는 서양식 입식주방문화의 도입과 더불어 생활수준이 크게 향상된데 힘입은바 크다. 소득이 높아지면서 집을 아름답고 편리하게 꾸미려는 사람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일. 이에따라 부엌가구업체들은 매년 높은 매출신장세를 기록하며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일년동안 에넥스를 비롯 크고 작은 부엌가구업체들이 내놓는 부엌가구 신제품 수는 수백가지에 이른다. 또 각자 사는 집의 크기와 구조가 다른 만큼 자기집에 맞는 부엌가구 선택이 중요하다.
아침저녘으로 선선한 바람이 부는 초가을을 맞아 여름동안 더운열기에 찌든 실내를 확 바꿔보고 싶은 때다. 결혼을 앞둔 예비신혼부부들도 신혼살림을 꾸밀 계획을 하며 부엌가구 매장을 찾고 있다. 자신과 자기집에 잘맞는 부엌가구를 선택, 상쾌한 주방분위기를 연출해보자.
<부엌가구는 주문식과 간이식 두 종류>
현재 시중에 시판되고 있는 부엌가구는 크게 주문형과 간이형 두가지가 있다.
주문형은 개수대, 조리대, 가스기기, 수납장, 가전기기의 조합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는 맞춤형 시스템이다. 설치할 주방크기에 맞게 가구를 제조해야 하기 때문에 제품제작기간이 간이식보다 길다. 주문형 제품을 공급할때 대부분 부엌가구회사들은 고객집을 방문, 어떻게 주방을 꾸밀지 컨설팅을 해준다.
간이형은 한마디로 「기성복」이라 생각하면 된다. 주문형보다 가격이 싸고 빨리 설치할 수 있지만 부엌형태에 꼭맞는 주방을 꾸미는데는 한계가 있다.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부엌형태를 결정한다>
가족구성, 나이, 직업, 취미등을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의 특징을 먼저 파악한후 부엌형태와 작업대의 형태를 결정해야 한다. 예를들면 자녀가 어려 주부가 아이로부터 눈을 뗄 수 없는 경우에는 오픈형 부엌을 선택해야 한다. 반면 가족 모두 성인이면 독립형이 좋다.
<주방에서 쓸 가전기기를 부엌가구와 동시에 구입한다>
부엌가구와 가전기기를 별도로 구입하면 서로 색상과 규격이 달라 조화가 이루어지지않는 문제가 생긴다. 고기능의 부엌을 원한다면 부엌가구전문점에서 가구와 가전제품을 동시에 구입해야 한다. 그래야 인테리어와 기능을 함께 충족시키는 효율적인 주방이 된다.
<좁은 공간에는 유리장이나 오픈선반을 설치해보자>
대부분 아파트는 부엌을 협소하게 만든 경향이 있다. 좁은 공간을 넓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부수납장을 유리장이나 오픈선반을 설치해 볼만하다. 다른 방식에 비해 시원하고 넉넉하게 보일 뿐만 아니라 수납공간도 극대화된다.
<사전, 사후서비가 철저한 회사제품을 골라야>
구입하기전에 인테리어전문가의 조언과 컴퓨터설계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주방꾸미기가 한결 수월할 것이다. 이같은 사전서비스를 잘 해주는 회사를 택할 필요가 있다. 새로 만들 주방을 시뮬레이션으로 꾸며 컴퓨터화상으로 볼 수 있으면 주방을 꾸미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애프터서비스도 중요하다. 문제가 발생하면 바로 달려와 고쳐줄 수 있어야 한다. 주방은 매일 사용하는 곳인만큼 신속하고 철저한 사후서비스가 중요하다.
이규진기자KJLEE@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