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스포츠 문화

[새책 200자 읽기] CEO 하루 한마디 外







위대한 리더들의 365가지 명언

■CEO 하루 한마디(이의현 지음, 도서출판 길벗 펴냄)=빌게이츠, 안철수, 링컨 등 위대한 리더와 경영인들의 365가지 명언들을 수록했다. 사람은 누구나 리더가 되기를 꿈꾼다. 하지만 리더가 되는 것을 무소불위의 권력으로만 생각해서는 개인과 조직 모두 불행해진다. 저자는 리더가 스스로를 믿고 시련을 이겨나갈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매일 하루를 뒤돌아볼 수 있는 단 몇줄의 글이라도 읽고 매일을 되새김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1만2,8000원.


세계 5대 종교의 발자취

■내셔널지오그래픽 세계의 종교(수전 타일러 히치콕 등 지음, 예담 펴냄)=종교가 어떻게 인류의 역사를 형성하고 문화와 문명 속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가라는 질문 아래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힌두교, 유대교 등의 발자취를 살펴본다.내셔널지오그래픽의 편집자인 히치콕과 존 L. 에스포지토 조지타운대 이슬람학 교수의 공저. 여러 종교에 대한 설명을 비롯해 200여 장의 사진과 지도로 가독성을 높였다. 4만원.

역사·문화 등 다양한 잣대로 불교 조명


■불교, 문화로 읽는다(자현 스님 지음, 민족사 펴냄)=율장과 건축으로 박사학위까지 받은 저자가 교리, 역사, 문화, 윤리 등 다양한 주제로 불교를 조명했다. 저자는 부처 생전에는 걸식을 한 탓에 육식을 거부할 수 없었는데 요즘에는 왜 채식을 해야 하느냐고 의문을 제기하는 등 불교에 관한 해박한 지식을 전한다. 말 그래로 신도가 공양하는 대로 먹는 것이어서 육식에 대한 거부는 존재할 수 없다는 것. 불교의 상식도 정리했다. 1만3,000원.

관련기사



한반도 역사 뒤바꾼 전쟁들

■전쟁으로 읽는 한국사(김광일 지음, 은행나무 펴냄)=전쟁은 왕조의 흥망 혹은 나라의 건국과 깊은 관련이 있다. 고조선부터 대한민국까지 역사에서 핵심적인 변화를 이끌었던 결정적 전쟁을 통해 한국사의 이면을 읽어낸다. 한(漢)나라와의 전쟁으로 다져진 고조선, 건국때부터 부여국과 전쟁을 시작해 오랑캐를 상대하며 영토를 넓혔으나 나당 연합군에 의해 무너진 고구려 등을 만날 수 있다. 1만4,000원.

헤밍웨이 젊은 시절 파리 체류기

■파리는 날마다 축제(어니스트 헤밍웨이 지음, 이숲 펴냄)=말년의 헤밍웨이는 프랑스 파리에 거주했던 자신의 젊은 시절(1921~1926)을 떠올리며 "가난하지만 행복했던 시절"이라고 이야기했다. 글쓰기에 대한 열정, 파리 예술가들과의 인연, 첫 부인과의 일상, 아름다운 파리 풍경과 단골 카페에서의 일화 등을 모은 회고록이다. 1만5,000원.

도킨스 등 과학자 37명 인터뷰

■과학자처럼 사고하기(린 마굴리스ㆍ에두아르도 푼셋 엮음, 이루 펴냄)= 스페인 인기과학프로그램 '네트워크'의 연출자 겸 사회자인 저자가 이 시대의 위대한 과학자 37인과 인터뷰했다. 스티븐 제이 굴드, 리처드 도킨스, 제인 구달, 에드워드 윌슨 등 열정적인 과학자들이 연구 결과는 물론 심오한 인생 통찰의 결과를 들려준다. 2만3,000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