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서울경제TV] 안심전환대출 출시 D-4

[앵커]

정부가 가계부채의 구조개선을 위해 마련한 ‘안심전환대출’이 오는 24일 출시됩니다.


안심전환대출은 변동금리나 이자만 상환하고 있는 주택담보대출을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고정금리로 전환해 주는 것인데요.

금융당국이 안심전환대출 금리를 예상보다 낮게 정한 것이 알려지면서 각 은행에 고객들의 문의전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얘기, 정훈규기자와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Q. 우선 많은 분들이 금리를 가장 궁금해 하실 것 같은데요. 안심전환대출의 금리는 어떻게 됩니까?

출시일인 3월24일에서 4월말까지 받는 안심전환대출은 2.5%~2.6%대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고, 이후에는 변동됩니다.

또 안심전환대출은 기본형과 금리조정형 등 2가지 금리유형이 있는데요. 기본형은 대출실행일부터 대출만기까지 동일한 금리가 유지되고 금리조정형은 5년마다 금리가 조정됩니다.

안심전환대출의 금리는 일정 한도 내에서 은행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것이기때문에 은행마다 대출금리가 다를 수 있습니다.

또 기존에 대출을 받은 은행에서만 이용할 수 있으니까, 현재 대출을 받고 있는 은행에 문의하시면 금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그럼 기존대출 요건 중에 ‘안심전환대출’을 받을 수 있는 요건은 어떻게 됩니까?

안심전환대출은 가계부채의 증가 없이 주택담보대출의 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취지이기 때문에 대출실행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된 주택담보대출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신규로 주택담보대출을 받는 사람이 고의로 변동금리 대출을 먼저 이용한 다음 안심전환대출로 갈아타는 등 우회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방지하고, 중도상환에 따른 은행권의 비용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차원입니다.


또 변동금리 대출이거나, 원금상환 없이 이자만 상환하는 대출 혹은 원금의 일부나 전부를 만기에 갚는 대출 중 하나여야 합니다.

관련기사



Q. 그렇다면 기존 대출이 고정금리라도 일부만 분할상환 조건으로 대출받았다면 전환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금리유형이나 상환방식 중 하나라도 안심전환대출 요건을 충족하면 전환 대상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적격대출이나 보금자리론, 국민주택기금대출은 전환대상에서 제외됩니다.

Q. 금리유형과 상환방식 둘 중 하나의 요건만 충족하면 된다고 했는데, 혼합금리 대출의 경우는 어떻게 됩니까? 예를 들어 처음 5년간은 고정금리가 적용되다가 5년 후부터는 변동금리가 적용되는 혼합형 대출도 대상이 될 수 있습니까?

네 이런 경우에는 현재 이용 중인 금리가 판단기준이 됩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일 현재 고정금리기간 중에 있다면 전환대출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원금상환 여부도 현 시점을 기준으로 판단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부분 분할상환이거나 전부 분할 상환일 경우 원금상환을 개시하지 않았다면 전환대상에 포함됩니다.

Q. 기존에 연체가 있어도 자격이 되나요?

반드시 연체기록이 없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전환 신청일을 기준으로 최근 6개월 동안 30일 이상 연체기록이 있을 경우 안심전환대출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해 연체기록이 있더라도 30일 미만이거나, 6개월 이전에 발생한 연체인 경우엔 안심전환대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Q. 그럼 안심전환대출은 무조건 좋은 것인지, 신청할 고려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네. 반드시 유의하셔야 하는 부분은 안심전환대출은 원금상환이 필수 조건이라는 점입니다. 다시 말해 이자만 상환하고 계신 분들의 경우 당장 월별로 납부해야하는 금액은 늘어날 수 있습니다.

또 고정금리 대출로의 전환을 고려하실 때 가장 불안한 부분이 혹시 금리가 더 내려가지 않을까 하는 점입니다. 정부가 지난해 말부터 고정금리 대출로의 전환을 장려해 은행들도 이에 동참해 왔는데요. 은행권에 따르면 최근 금리가 또 한번 내리자 미리 고정금리 대출로 전환을 하신 고객들의 항의도 적지 않은 상황입니다.

[앵커]

한국은행이 사상 최저금리를 결정한 후 추가 인하조치에 대한 전망까지 나오고 있어서 고정금리 대출을 해야할지 아니면 금리가 또 내려가는 것을 기대하며 변동금리 대출을 해야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금리변동에 대해 그 누구도 속단할 수 없는 상황에서 고정금리 대출은 예측가능한 가계 계획을 세울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정훈규기자였습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