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금융 정책

서울경제TV SEN 산업뉴스

#은행권 3%대 초반 '고정금리 재형저축' 7월 출시

주요 은행들이 3%대 초반의 금리를 확정적으로 주는 근로자재산형성저축(재형저축) 신상품을 다음 달 출시합니다.


기존에 출시된 재형저축은 '3년 고정금리, 4년 변동금리' 방식의 혼합형 상품으로 4%대 초ㆍ중반 금리가 적용됐습니다.

금리는 현재 3% 초반인 국고채 10년물 수익률과 비슷한 수준에서 책정될 것이라는 전망이며 시중은행 2~3곳에서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삼성 스마트폰, 1분기 북미 뺀 전세계 시장서 1위

"2분기 북미 시장에서도 애플 추월할 것"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이 1분기 북미 시장을 제외한 세계 전지역에서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련기사



홍콩 기반의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1분기 지역별 스마트폰 판매량 집계 결과 삼성전자가 아시아와 유럽, 라틴아메리카, 중동·아프리카 등 4개 지역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특히 유럽에서 절반에 가까운 44%의 시장점유율을 보였고 라틴아메리카, 중동, 아프리카 시장에서도 각각 41%의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북미 시장에서 28%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해 애플에 10%포인트 뒤쳐졌습니다.

피터 리처드슨 카운터포인트 리서치 조사 책임자는 "올 2분기에는 삼성전자가 북미 시장에서도 애플의 판매량을 제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STX중공업, 995억원 화력발전소 설비 공사 수주

STX중공업은 한국서부발전으로부터 995억원 규모의 충남 태안 화력발전소 9·10기 탈황 설비 공사를 수주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이는 STX회사의 작년 연결재무제표기준 매출의 11%에 해당합니다.

#금융당국, 이장호 BS금융지주 회장에 퇴진요구

금융당국이 이장호 BS금융지주회장에게 장기 집권의 폐해가 심각하다며 퇴진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최근 금융감독원의 BS금융지주와 부산은행에 대한 종합검사 결과, CEO 장기 집권에 따른 내부 경영상의 문제가 다수 발견돼 사실상 이장호 회장의 퇴임을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회장은 2001년 3월 부산은행 임원으로 선임된 이후 12년간 임원 생활을 했고 2006년 이후 7년간 부산은행 및 BS금융지주의 CEO를 지냈습니다. 이에 따라 박근혜 정부 들어 대형 금융지주사 뿐 아니라 지방 금융지주사 회장까지 물갈이에 동참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