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료시대의 확실한 준비40세의 가정주부 김정애씨는 얼마 전부터 자신의 몸이 예전과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고, 지난 2월경엔 종합병원에서 종합건강진단을 통해 건강상태를 체크하기도 했었다. 다행히도 건강하다는 의사의 소견을 들었지만, 주변에서 건강하던 사람이 갑작스런 질병으로 건강을 읽고 엄청난 치료비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얘기를 들을 때마다 가슴이 철렁하는 느낌을 갖곤 했다.
최근엔 신문에서 의약분업에 대한 의사들의 반발로 병원들이 파업을 한다는 기사를 대하면서 「만일 이럴 때 몸이라도 아프면 어떻게 하나」 하는 생각과 「나중에 의료비가 더 올라가게 된다면 어찌하나」하는 생각으로 두려움이 엄습해 옴을 느낄 수 있었다.
고민 끝에 김씨는 암을 포함한 3대 성인병에 대한 치료비보장과 주요질병에 대해 수술비, 입원비가 보장되는 건강보험 상품을 선택하여 가입하고서야 비로소 안도의 마음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게 되었다. 개인시대의 확실한 준비를 위한 건강보험 가입시 고려사항을 생각해본다.
◇사망률이 높은 질병에 대한 치료비 보장금액이 큰 상품을 선택하라.
대체로 사람들은 작은 질병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보다는 약국을 찾는 경우가 많으며, 병원을 찾더라도 치료비를 대부분 의료보험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그렇게 많은 비용이 들지는 않는다. 그러나 죽음과 연관될 만큼 중대한 질병은 치료비가 너무 커 치료비를 마련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3대 사망원인은 암, 뇌혈관질환, 심장관련 질환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치료비 보장금액이 진단과 동시에 1,000만원이상 보장되는 상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발병률이 높은 질병에 대한 수술비, 입원비가 보장되는가를 고려하라.
스트레스와 과로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들이 잘 걸리는 질병은 과로, 스트레스관련 질환, 암, 심장질환, 뇌혈관 질환, 간질환, 위.십이지장궤양, 만성호흡기질환, 갑상선장애, 결핵, 폐렴, 신부전증 등이다. 이런 질병에 걸려 수술 또는 입원을 했을 경우 상당한 금액의 병원비가 필요로 하게된다. 따라서 이러한 질병으로 수술시 최소 300만원이상의 수술비가 보장되어야 하고, 입원시는 하루당 최소입원비 2만원이상이 보장되어야 하며, 30일이상 장기입원시는 장기입원에 따른 건강회복을 위한 자금이 보장되어야 하므로 수술비와 입원비, 30일이상 장기입원에 대한 건강회복자금 등이 적정하게 보장되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여성의 경우는 여성특유의 질병에 대한 보장이 있는 지를 고려하라.
현대를 살아가는 여성들의 경우 몸매관리를 위한 다이어트 등의 영향 때문인지 의의로 많은 사람들이 골다공증 등으로 고생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여성특정암(예를 들면 자궁암, 유방암, 난소암 등)에 걸리는 것을 흔히 보게된다. 따라서 여성의 경우 질병보험을 선택할 때는 골절, 골다공증 등의 여성특유의 질병, 부인과 질환, 여성 특정암 등에 대한 보장이 있는 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특히 골절시 응급치료비가 있는 지, 골다공증에 대한 수술비
와 입원비 보장이 있는지, 부인과 질환 및 여성 만성질환에 대한 수술비, 입원비 보장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지를 면밀하게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옛부터 건강은 스스로 지키는 것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왔었다. 그만큼 건강을 지키는 것은 중요하다.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만약 건강에 치명적인 질병에 걸렸을 때 양질의 치료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정도의 치료비를 준비해 놓는 것이다. 그러나 질병치료를 위한 목돈을 마련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건강보험을 준비해 놓는 방법일 것이다.
현대생명 FC팀장 보험컨설턴트 백정선(T.311-3155)
입력시간 2000/06/26 07:56
◀ 이전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