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현미의 풍부한 영양성분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현미에는 각종 비타민과 단백질, 미네랄, 식이섬유 등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비만이나 고혈압, 당뇨병 등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샘표식품의 마시는 식초 '백년동안'은 현미를 장기간 발효 숙성해 만든 제품이다.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로해소, 다이어트, 성인병 예방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백년동안은 2009년 출시 이후 매출이 급성장하며 샘표식품의 효자상품으로 자리잡았다.
LG생활건강의 주방세제 '세이프 발아현미'는 발아현미 추출물을 사용한 친환경 세제다. 식용 세정성분을 사용해 인체에 안전하며 쉽게 씻겨져 세정 성분이 남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천연성분인 발아현미를 사용한 점과 인체안전성 등이 알려져 주부들 사이에 인기를 얻고 있다.
현미를 원료로 한 화장품도 있다. 애경의 클렌징 화장품 브랜드 '포인트(POINT)'에서 출시한 '라이스 발아현미'는 유기농 발아 현미가 주원료인 클렌징 제품이다. 경남 산청의 국내산 유기농 발아현미 추출물이 함유돼 피부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
녹십초의 '아마존 나고파' 샴푸는 발효현미를 주요 원료로 한방원액, 멘톨 등을 첨가해 민감한 두피 진정, 두발 영양 공급 등에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