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모바일 게임 쿠폰에 속지 마세요

안랩 "PUP 유해 프로그램 유포 사용자 주의해야"

안랩은 17일 모바일 게임의 고득점을 보장하거나 쿠폰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으로 위장한 유해 프로그램이 유포되고 있다며 사용자 주의를 당부했다.


PUP(Potentially Unwanted Program)로 분류되는 유해 프로그램은 형식적으로 사용자의 동의를 받고 설치된다. 하지만 사용자가 인지한 프로그램의 설치 목적과 관계가 없거나 필요하지 않은 프로그램을 설치해 시스템의 문제를 일으킨다. 주로 키워드 검색 도우미, 검색 시 광고 노출, 바로가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설치 후에는 즐겨찾기에 쇼핑몰을 강제 등록하고 인터넷에서 검색할 때 광고를 계속 노출한다. 또 속도 향상 및 존재하지 않은 악성코드 치료를 빌미로 결제 창을 반복해 띄워 정상적인 PC 사용을 불가능하게 한다.

관련기사



이번에 발견된 PUP는 인기가 높은 모바일 게임에 대한 정보로 위장했다. 블로그에서 해당 게임의 고득점 버그 생성기와 공략비결, 쿠폰, 무료 충전 등의 정보를 주는 것처럼 위장해 유해 프로그램을 내려 받게 한다.

이호웅 안랩 시큐리티대응선테장은 "교묘하게 사용자 동의를 받아 처벌도 어렵기 때문에 끊이지 않고 등장한다"며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는 함께 설치되는 프로그램이 어떤 것인지 주의하고 V3 등 백신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민주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