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사이에 디자인경영, 디자인경쟁력, 디자인전략 등 디자인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추세다. 일반 대중들도 더 이상 디자인을 특별한 예술의 한 범주로 느끼지 않을뿐더러, 자신의 취향에 따른 디자인 상품소비에서도 주관이 뚜렷하다.
이러한 경향은 디자인이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문화에 미치는 영향력 또한 상당해졌음을 의미한다. 특히, 요즘같이 국내와 해외 사이의 정보교류의 시간차이가 없을 정도로 실시간으로 급변하는 사회환경 속에서는 서로 다른 문화권들간의 교류가 활발해져 다양한 문화 경험들이 많아지면서 소비자의 감성적 경험 지수도 높아지고 있다.
이렇게 여러 방면에서 소비자 감성변화로 달라진 가치기준의 핵심에는 자기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적 가치'가 중요하게 됐다.
기업에서는 디자인이 단순히 외관을 치장하는 행위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욕구와 감성을 만족시키고 사람들의 생활 양식에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다.
디자인가치는 기업의 상품기획에서 상품 가치설정과 생산, 유통, 판매 등 전반적인 영역에서 적용되고 확장되어야만이 소비자에게 새로운 상품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일반 소비자의 상품가치에 대한 인식과 경험과 그에 따른 새로운 상품가치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소비자의 사회적 환경과 생활 양식 등에 대한 상호 상관 관계를 염두에 둔 분석과 핵심 가치요소를 찾아내어 상품화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디자인의 진정한 가치에 대한 고민과 생각을 담고자 할 때는 다음과 같이 거시적 관점에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관찰과 분석 후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디자인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이것은 소비자의 욕구와 요구가 어디서 발생하는 것이며, 어떻게 상품화 할 것인가의 단초(기초)가 된다.
특히 새로운 신상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자 할 때, 혹은 시장의 다른 경쟁관계에서 차별화 요소를 적용하고자 할 때에는 신상품을 위한 전략적 디자인이 반드시 필요하다.
신상품 아이디어의 발굴, 상품화 과정에서의 디자인 전략 실행을 위한 소비자, 사용자의 이해와 그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전략적 디자인은 기업의 상품가치 확보와 소비자의 상품 가치 인지 및 공감대 형성에 주요한 요소이다.
디자인으로 상품가치의 설정과 전달, 확산을 위한 기업에서의 전략적 사고(생각 방식, 접근방식)로써 디자인적 사고(Design Thinking)와 소비자 상품인지구조를 알아보기 위한 소비자의 가치소비(Valuable consumption)의 분석이 필요하다.
기업의 상품화 과정에서 필요한 상품가치의 연결구조(Value chain structure) 그리고 상품의 특징을 정하고 알리는 브랜딩(Branding) 등으로 상품의 생산에서 유통까지의 디자인 전략도 필요하다.
이 같은 요소의 탐색과 분석 그리고 활용에 관한 전반적인 관계가 소비자 즉 사람들의 생각과 삶에서 기초하며, 상품을 통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게 UX(User Experience)의 계획과 성정을 하는 것이다.
소비자의 맥락적 이해를 위한 요소들로 이 밖에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소비자의 insight를 관찰하고 적절한 해결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디자인전략의 역할인 것이다.
디자인의 상품화 과정에서 그리고 소비를 하는 사람들의 관점에서 디자인은 상품 선택의 단순고려 요소라기보다는 사람들의 삶 속에서 자신과 함께하는 이야기 구성요소의 일부가 되어가고 있다.
1) 시간변화에 따른 지속적인 추억의 스토리
2) 감각과 공간 변화에 따른 새로운 재미의 스토리
3) 즐거움을 나누는 공유의 스토리 등
디자인의 가치는 눈에 보이는 형태이건 보이지 않는 형태이건 제공하고자 하는 상품의 가치에 대한 가치명제가 확실해야 사람들은 자신에 맞는 디자인(스토리 요소)를 선택하고 공유하며, 공감하는 감동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상품의 가치명제의 정확한 전달과 소통을 위해서는 다양한 사람 등의 가치소비에 적절한 플랫폼도 디자인을 할 때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서정호 박사의 디자인전략’은 디자인의 가치란 무엇인가
1. 어떤 가치를 말하고자 하는가?
2. 현실, 사례, 갈등은?
3. 대안, 문제 해결?
- 왜 디자인이어야 하는가?
라는 내용으로 연재됩니다.
##글쓴이 서정호박사는 동부대우전자 디자인센터 책임연구원 (디자인 전략기획 및 제품 디자인 담당)으로 근무중이다. 홍익대에서 산업디자인을 공부했다.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KAID) 이사,
한국인더스터리얼디자인학회(KSID) 상임이사로도 활동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