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생활

[성공창업, 상권을 보라] 아파트형 공장

고정고객 많아 편의점 입점하기 좋아

입주율·상주인구수 꼼꼼히 확인 필요


아파트형 공장은 3층 이상의 집합건축물 안에 6개 이상의 공장이 동시에 입주할 수 있는 다층형 건축물을 일컫는 말이다. 토지 이용의 고도화와 관리·운영의 효율화 등의 목적과 함께 수도권 내 공장 설립 규제 등을 완화하기 위한 대안으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 몇 년 간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테크노밸리, 지식산업센터 등의 대규모 단지를 조성해 산업체 및 중소형 공장들을 적극 유치하고 있어 주목할 만한 창업 상권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이 같은 아파트형 공장은 편의점이 입점하기에 여러모로 좋은 환경이다.

아파트형 공장에 출점하는 입지는 크게 외부형와 내부형으로 나눌 수 있다. 외부형 위치를 선정할 때는 유동객의 주요 동선상에 위치하고 있는지, 차량이 잠시 정차할 수 있는지, 주변 건물들과의 접근성이 우수한지 등을 판단해야 한다. 내부형은 건물 입주자들의 주요 동선을 고려한 시계성과 접근성이 최우선적 요소다.


아파트형 공장 입지의 장점은 고정상권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주 고객층이 20∼40대 남성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한 호재다.

관련기사



이들은 편의점을 가장 자주 이용하는 객층으로서 객단가도 매우 높아 고정 고객으로서 매우 매력적이다. 이러한 주객층의 높은 구매력을 공략하여 먹을거리, 즉석조리식품들의 판매 비중을 늘린다면 높은 수익도 기대해 볼 만하다.

안정적인 입지와 매력적인 고객들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건물의 입주율과 상주인구수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최근 군포, 안양, 의왕시 등 신규 택지 내 아파트형 공장들이 성행하고 있으나 우후죽순 경쟁적으로 생겨나다보니 시간이 지나면서 입주율이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아파트형 공장 편의점은 우선적으로 공장 내 근로자들을 1순위 대상으로 영업이 이뤄져야 하므로 입주율이 낮거나 직원 수가 적으면 매출 안정화에 궤도에 오르는 데 꽤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따라서 개점 전 미리 분양 현황, 임대 현황, 입주 일정을 확인하고 입주 업체들의 규모, 업종 등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파트형 공장 내 거주시설이 있다면 야간 매출까지 추가로 기대할 수 있다. 주말이나 휴일 매출도 평일 대비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이 같은 특성까지 감안해 일일 매출을 예측하고 이를 토대로 임대료 등 적정 투자비를 산정 해야 한다.

◇ 을미년 새해를 맞아 '성공창업, 상권을 보라' 필진이 바뀝니다. 새로운 필진은 △편의점 '세븐일레븐' 개발충청호남지사·개발강북팀 △치킨프랜차이즈 '네네치킨' 영업지원팀 △커피전문점 '드롭탑' 점포개발팀으로 예비 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상권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계속 필진을 맡습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