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반갑고 소중한 사람들을 모처럼 만나 이야기꽃을 피우게 되는 추석이 다가오면 감사의 마음을 표현할 선물에 눈길이 가게 마련이다.
올 추석에도 실속은 키우고 가격은 낮춘 다양한 알뜰 선물세트들이 마련됐다. 매일 식탁 위에 마주앉아 대화를 나누는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식을 만드는 데 필요한 신선ㆍ가공식품 선물세트에서 부모님의 건강을 챙겨드릴 건강기능식품으로 구성된 선물세트, 생활용품 선물세트 등이 고향길에 함께 할 선물을 찾는 이들의 선택 폭을 넓혀주고 있다.
◇유통업계, 실속 갖춘 중저가 선물세트가 대세=백화점ㆍ대형마트 등 유통업계는 불황으로 위축된 소비심리를 감안해 다양한 실속형 선물세트를 마련했다.
롯데백화점은 20만원 이하의 중저가 선물세트 비중을 예년의 55%에서 올해 70%로 확대했다. 상품군별로는 갈비, 정육, 굴비, 옥돔ㆍ갈치, 과일, 건강식품 등이 있다.
'한우 하프 정육세트'를 비롯해 금 성분을 함유한 '골드시리즈' 등이 대표 제품이며 올 여름 폭염으로 지친 체력 보완을 위해 6년근 홍삼과 녹용을 배합해 만든 'GMS 웰빙대보원', '쌍계명차 큐브 2입세트' 등의 건강식품 세트도 마련했다.
이마트는 개인 고객들이 선호하는 신선ㆍ가공ㆍ생활용품 세트 물량을 지난해보다 20% 늘렸다. 특히 올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한우세트의 물량을 10% 확대했다. 최근 몇 년째 이상기온 등으로 가격이 올랐던 과일 선물세트도 지난해보다 10% 가량 낮은 가격에 선보인다. 조기 등 어획량 감소로 가격 상승이 예상되는 수산물도 사전 비축한 물량을 통해 가격 인상폭을 최소화했다.
이외에 명절 선물세트 가운데 가장 수요가 많은 통조림 선물세트는 돈육햄과 참치캔 등 인기상품을 중심으로 전체 물량을 20% 늘렸으며 저렴한 가격대로 단체선물로 인기가 높은 생활용품 세트는 인기가 높은 미용건강 상품 위주로 구성해 실용성을 높였다.
◇식품업계, 2만~5만원대 가공식품 선물세트 늘려=가공식품 선물세트는 추석의 대표적인 인기 선물세트로 꼽힌다. CJ제일제당은 올 추석을 맞아 2만~5만원대의 선물세트를 대폭 확대했고 다양한 품목들로 구성된 복합형 선물세트의 비중을 높여 총 130여종의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대표 선물세트인 '스팸세트'로는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히기 위해 '스팸단품세트' '스팸고급유세트''스팸연어세트''스팸스위트세트' 등으로 구성을 다양화했다. 올해는 스팸세트에서도 2만~3만원대의 중저가 세트 비중을 지난 설보다 20% 이상 늘렸고 프리미엄 스팸 선물세트인 '스팸 블랙라벨'에는 최근 새롭게 선보인 안달루시아산 올리브유 제품을 추가했다.
식용유 선물세트로는 포도씨유, 올리브유 등 프리미엄유 제품에 국내 식용유업계 최초로 국내에서 생산한 카놀라유를 비롯해 스페인 현지에서 생산한 '안달루시아산 올리브유' '하이올레익 해바라기유' 등 차별화된 제품으로 의미를 더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식용유 세트는 주로 2만원 전후의 가격대 제품이 많아 실속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동원F&B는 올해도 '건강'을 테마로 삼아 참치, 김, 홍삼, 건강기능식품 등으로 구성된 추석 선물세트 200여종을 출시했다. 간판 제품인 참치, 캔햄 선물세트에서는 2만~3만원 가격대의 세트의 비중을 높였고 이색 프리미엄 세트로 '연어캔세트''동원 뱃살참치 명작' '명장지선''천지인 메가사포니아 세트' 등을 준비했다.
대표적인 참치세트로는 참치캔과 리챔으로 구성된 '동원튜나리챔 100호', 참치캔, 리챔, 카놀라유 등의 제품들로 구성된 '동원혼합 5-R호' 등이 있다. 최근 새로 출시한 연어캔 제품이 포함된 '동원혼합 89호'도 선보인다.
◇어르신 위하 최고 선물은 건강기능식품=집안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해 챙겨드릴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선물세트도 추석을 맞아 다양하게 마련됐다.
KGC인삼공사는 추석을 맞아 다양한 가격대의 홍삼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대표 제품인 정관장 '홍삼정 플러스'는 엄격하게 선별한 6년근 홍삼을 원료로 사용해 사포닌뿐만 아니라 아미노산, 아미노당, 산성다당체, 미네랄 등 다양한 홍삼유효성분을 최적화하고 홍삼 본연의 부드러운 맛과 향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프리미엄 농축액 제품으로는 고급 뿌리삼인 지삼을 원료로 사용해 홍삼 본연의 풍미와 부드러운 맛을 살린 '홍삼정 마스터클래스'와 양삼을 원료로 사용해 가격은 낮추고 프리미엄 홍삼 그대로의 맛을 살린'홍삼정 지클래스'가 있다.
◇실용성의 대명사 생활용품 선물세트=실생활에 꼭 필요한 상품들로 구성된 생활용품 선물세트는 불황을 맞은 요즘 들어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생활용품 전문기업 애경은 실속있는 구성품에 품격 있는 디자인을 더한 선물세트를 내놨다.
'케라시스 퍼퓸샴푸'와 한방 뷰티브랜드 '현'의 샴푸 제품을 담고 있는 애경 종합선물세트 패키지는 이수동 화백의 '꽃바람' 그림으로 화사함을 더했으며 여기에 강병인 작가의 캘리그라피 '사랑합니다 존경합니다'를 새겨 넣었다. '아몬드 꽃''해바라기' 등 반 고흐의 명화를 담은 선물세트 '빈센트 반 고흐 컬렉션'도 선보인다.
아모레퍼시픽은 한방 프리미엄 샴푸 브랜드 려의 인기품목을 엄선해 '려 기프트' 선물세트를 내놨다. 탈모 혹은 모발손상, 안티에이징 등 개인별 고민에 따른 맞춤형 선물이 가능하도록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이 특징이다. '려 기프트 1호'는 손상된 머릿결로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선물세트로 함빛모 샴푸와 트리트먼트로 구성돼 있고 '려 기프트2호'는 감초와 황급 등 한방성분을 함유해 탈모방지 및 양모에 효과를 지닌 자양윤모 라인으로 세트를 짰다.'려 기프트 3호'는 두피 노화를 막는 진생보 라인 샴푸와 린스, 집중 영양팩이 담겨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