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월 무이자 할판서 사은품 증정까지/백화점대부분 전국대상 배달시스템 갖춰/신용카드사우수고객엄선 홈쇼핑 카탈로그 발송/케이블TV인기 전통특산품 현지촬영 집중소개설을 앞두고 통신판매 관련업계도 대목을 노린 마케팅이 한창이다. 현재 통신판매를 실시하는 대표적인 곳은 백화점, 신용카드회사, 케이블TV 홈쇼핑채널, 농협 등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최근들어서는 PC통신, 인터넷 등을 이용한 첨단 통신판매 기법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백화점의 경우 롯데 현대 미도파등 대부분의 업체가 전국을 대상으로 배달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통신판매 대상품목은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이 가능하다.
서울 수도권 지역은 무료배달을 원칙으로 하나 지방의 경우 한진택배등과 제휴해 소정의 배달비용을 받고 있다. 그러나 그랜드백화점은 7대도시를 대상으로 지역 백화점들과 상호배송시스템을 체결, 지방도 무료로 배송해주는 고객만족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 롯데백화점이 유통업계 최초로 인터넷 홈쇼핑을 개설한 이래 이번 설을 앞두고 5백여품목의 설날선물을 준비했다. 롯데 인터넷 홈쇼핑에는 롯데상품권, 전국 꽃배달 서비스, 화장품, 식품, 갈비, 정육, 건강식품, 완구, 가정용품등 다양한 선물이 마련돼 있다.
요즘들어서는 해외에 살고 있는 교민들이 롯데 인터넷 백화점을 통해 한국의 가족들에게 선물을 보내는 경우도 늘고 있어 활발한 이용이 예상된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인터넷 설날 선물상품 판매행사를 통해 1억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롯데 인터넷 홈쇼핑 ID는 http://internet.shopping.co.kr
신용카드업체들도 통신판매 시장에 참여한 오랜 관록을 내세워 명절 특별판매 상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카드사의 경우 사이버마켓을 개설한 업체도 생겨났으며 대부분 6∼10개월 무이자 할부판매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
삼성카드는 30∼40대 우수고객 20만명을 엄선해 홈쇼핑 카탈로그를 발송했다. 이 카탈로그에는 한우갈비 한과 황간호두 거진젓갈 전통주등 효도상품뿐 아니라 호주 직수입 로얄제리, 스쿠알렌, 원더크린 세탁기, 키높이구두, 가비앙 전자수첩, 리바이스 청바지, 고어텍스 자켓등 1백50여종의 상품을 수록했다.
또 PC통신 유니텔에도 「삼성카드 홈쇼핑」페이지를 개설, 사이버마켓도 겨냥하고 있다. 유니텔을 통해 설날 선물을 구입하려면 유니텔 초기화면에서 쇼핑프라자삼성카드 홈쇼핑을 선택해 「까치까치 설날은」으로 들어가면 된다.
비씨카드는 고향 특산물과 차례 준비물, 각종 효도선물등을 실은 30만부의 카탈로그를 제작, 통신판매 우수고객을 대상으로 발송했다. 취급 품목은 전통한과세트, 영광굴비, 멸치, 토종꿀등 특산물, 그릇, 교자상, 제기세트등이다.
비씨카드는 이들 통신판매 상품을 구입하면 10개월 무이자 할부로 해주며 종합특선 상품의 구매고객 가운데 상품을 주문한후 발송된 카달로그를 다시 반송해줄 경우 5백명을 추첨해 별도의 사은품도 증정할 계획이다.
케이블TV 홈쇼핑채널도 설날을 맞아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채널 45번 하이쇼핑은 오는 2월2일까지를 설날 특별판매기간으로 잡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설날 특집 찬스! 찬스! 찬스!」에서는 설날선물용품 및 제수용품을 설날특별가로 판매하는 한편 방송도중 시청자와 전화연결을 통해 퀴즈를 맞추는 시청자에게 사은품도 증정한다. 「설날특집 선물용품전」에서는 설날 선물로 인기가 높은 식품과 전통특산물을 현지촬영을 통해 집중 소개한다. 또 우수 중소기업 상품을 발굴, 설날특별가로 한정수량 판매하는 「설날특집 굿모닝 하이쇼핑」, 코미디언 김병조씨를 초대손님으로 초빙해 설날 차례예절을 자세히 설명하고 제대로된 차례상을 차릴수 있는 남원 제기세트를 소개하는 설날 특집 인서트물등도 선보인다.
한편 농협에서도 내고향 특산품 통신판매를 실시한다. 농협의 경우 전화로 하지 않고 가까운 농협창구에 가서 주문서를 작성하거나 PC통신을 이용하면 된다. 전국 어느 곳이든지 3∼4일 이내에 배달된다.
농협 통신판매를 이용하려면 농협 금융점포에 비치된 안내책자에서 상품을 고른후 주문서에 내용(상품명, 코드, 수량, 단가, 신청인, 수취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우편번호)을 기재한후 상품대금과 함께 창구에 제출하면 된다.<이효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