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에서 생활로] '디지털 홈' 이끌 주역은 누구?
IPTV, 양방향성 무기로 막강 미디어기기 변신펨토셀, 집안에서의 유무선 통합 '초소형 기지'인터넷전화, PC보다 똑똑한 스마트 단말기로 진화
인터넷과 정보기술(IT)의 발전으로 유선과 무선, 통신과 방송의 영역이 허물어지면서 융합시대 디지털 홈(Digital Home)의 지존 자리를 놓고 신기술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특히 IPTVㆍ인터넷전화ㆍ펨토셀 등과 같은 새로운 통신기술의 등장은 PC 중심의 안방 디지털 체제에 새로운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지금까지 가정 내 디지털 혁신을 주도해온 것은 PC였다. PC는 디지털 시대의 필수요건인 인터넷을 사실상 독점하면서 아무도 건드릴 수 없는 견고한 아성을 구축했다. 하지만 최근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PC 독주시대는 크게 도전 받고 있다.
디지털 홈 시장에 새로운 변수를 일으키고 있는 주역은 IPTV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IPTV 서비스는 단순히 정보와 재미만 주는 '바보상자'였던 TV를 '양방향성'이라는 신무기로 무장시키며 한순간에 '막강 미디어 기기'로 탈바꿈시켰다.
실시간 방송을 즐길 수 있다는 본연의 기능뿐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PC나 전화 등과 연동이 가능하고 감시 카메라 기능까지 보유할 수 있어 디지털 홈의 주역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충분함을 보여줬다. 특히 대폭 강화된 교육 콘텐츠는 '신개념의 인터넷 학원' 역할을 수행하며 사교육의 새로운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IPTV가 통합 미디어기기로서의 기능을 강조한 반면 펨토셀은 집안에서의 유무선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 펨토셀이란 유선 인터넷과 연결된 초소형 기지국으로 집안 또는 사무실 등 좁은 공간에서 유무선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특징을 갖고 있다.
따라서 외부인이 집안에 펨토셀을 설치한 사용자에게 전화를 하면 이 사용자는 유선이나 무선 어떤 것으로든 전화를 받을 수 있다. 펨토셀은 그동안 인터넷과 이동통신이 구분된 상태에서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최근 KT와 SK텔레콤이 개발에 나서면서 현실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인터넷전화 역시 디지털 홈의 주역을 노리는 복병이다. 이전의 인터넷전화기는 단순히 '통화' 목적이 최우선이었지만 이제부터는 '멀티미디어'로서의 역할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지난 2월 KT가 'SoIP(Service of IP)'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스타일'이라는 신개념의 상품을 선보이면서 인터넷전화는 이제 전화기에서 벗어나 PC보다 똑똑한 '스마트단말기'로 거듭나고 있다.
박호영 디지털융합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경쟁이 치열해지고 통신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 및 수요가 다양화되면서 언제 어디서나 끊김 없는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고 있다"며 "특히 결합상품 경쟁과 디지털 홈 전략 추진의 교두보로서 유무선 통합 서비스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고 말했다.
▶▶▶ 관련기사 ◀◀◀
▶ [기술에서 생활로] 인터넷망 통해 전화·TV까지… 'ALL IP시대'
▶ [기술에서 생활로] '디지털 홈' 이끌 주역은 누구?
▶ [기술에서 생활로] 생활속 신기술 어떤 게 있나
▶ [기술에서 생활로] 단말기만 있으면 쇼핑·학습·집안일 多통한다
▶▶▶ 인기기사 ◀◀◀
▶ 저신용자·취약계층에 500만원까지 대출 해준다
▶ 강서구 전셋값 '오~ 싸다'
▶ 휴대폰 부품업체 '신기술의 위력'
▶ 미국 차사면 20%할인·60개월 할부·TV까지…
▶ 초소형 아파트 '귀하신몸'
▶ 이 대통령 "경찰폭행… 이런나라 어딨나"
▶ 전화·TV·인터넷까지… '스타일폰' 첫 선
▶ 잘 팔리던 렉서스마저 '뚝'
▶ "고급두뇌 찾아 삼만리" 삼성맨 영입바람
▶ '사형제 폐지' 알고보니 돈 아끼려고?
▶ 현대차 '혼류생산' 노노갈등… 왜?
▶ 지금은 20년간 5번밖에 오지않는 '주식 세일기간'
▶▶▶ 연예기사 ◀◀◀
▶ 권상우 "참담하다… 너무 큰 상처 입었다"
▶ "우리나라가 싫었다" 권상우 문제발언 해명
▶ 오연서 "4년 만에 재도전해서 '여고괴담5' 주인공 됐어요"
▶ '노다메 칸타빌레' 정상급 男배우 자살
▶ 솔비, 네티즌 의혹제기에 성형 사실 고백
▶ 김선경, 지난해 이혼… '안타까워'
▶ 솔비 얼굴 왜 통통 부었나 했더니…
▶ 원더걸스 소희 '뱀파이어 소녀' 변신
▶ [포토] 정우성, 품에 안긴 그녀는 누구?
▶ '꽃남' 김현중 "동료가 죽은 후 현장공개… 어이없다"
▶ 유세윤 "여친 '할매' 와 6월에 결혼해요"
혼자 웃는 김대리~알고보니[2585+무선인터넷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