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경제의 어두운 현실 고발
■ 빈곤대국 아메리카(츠츠미 미키 지음, 문학수첩 펴냄)
저널리스트인 저자가 신자유주의 메카인 미국의 경제의 어두운 현실을 고발했다. 적나라한 미국의 모습은 민영화와 신자유주의 정책으로 인한 ‘국내 난민’들의 실태와 공적 건강보험 체계의 붕괴로 단 한 번의 질환 때문에 빈곤층으로 전락할 수 있는 중산층의 현실로 이어진다. 저자는 미국의 뒤를 쫓아 민영화를 가속화하고 사회 보장비가 삭감돼 건강보험 없는 사람들이 급증하기 시작한 일본에도 경고의 메시지를 던진다. 양극화가 심해지는 우리의 현실에 책의 메시지는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재기에 성공한 CEO들 노하우
■ 세컨드 찬스(제프리 소넨필드ㆍ앤드류 워드 지음, 교보문고 펴냄)
스티브 잡스 애플 최고경영자(CEO), 미국 부동산 거부 도널드 트럼프,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체이스 CEO 등의 공통점은 실패를 겪은 후 재기에 성공했다는 점. 저자들은 이들을 통해 1막보다 화려한 2막을 올린 리더들의 성공 노하우를 다섯가지 법칙으로 정리했다. 실패를 겪었을 때 받았던 심리적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방법 등 힘든 상황을 이겨내는 노하우도 알려준다.
호설암이 거상으로 우뚝서기까지
■ 역경(이월하ㆍ설가주 지음, 청림출판 펴냄)
중국 역사에서 가장 뛰어난 상인으로 존경받는 호설암(胡雪岩). 1823년 항저우에서 태어나 일찍이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했던 호설암의 생애를 한마디로 줄이면 ‘역경 속에서 성공을 일군 거상’이다. 책은 위기를 딛고 거상으로 우뚝 선 그의 생애와 성공을 우화형식으로 풀어냈다. 서양자본의 유입과 반란군의 득세로 혼란이 극에 달했던 시대를 기회로 만들었던 그의 판단력과 리더십을 읽을 수 있다.
면접준비에 필요한 기초정보등 담아
■ 면접의 정석(서형준 지음, 부키 펴냄)
‘면접에는 정답이 없다.’ 저자는 면접에 성공하려면 마음가짐부터 바꾸라고 조언하면서 면접대해 갖기 쉬운 잘못된 정보를 바로 잡는다. 면접을 두려워하고 번거로운 시험을 본다는 생각 대신 면접을 통해 자신이 인재로 인정받는다는 긍정적인 태도로 자신의 모든 것을 보여주라고 말한다. 책은 면접 준비에 필요한 기초정보와 마음가짐 그리고 면접을 연습하는 방법 등을 자세하게 알려준다.
어떤 일을 미루는 습관 고치려면…
■ 달콤한, 그러나 치명적인 습관 미룸(제인 버카, 르노라 위엔 지음, 넥서스 펴냄)
보통 어떤 일을 미루는 습관은 의지박약, 게으름 등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그러나 심리학자인 저자들이 말하는 더 큰 이유는 두려움. 실패를 경험하면서 남았던 내면의 상처가 자신도 모르게 일을 미루는 습관으로 굳어진다는 것. 책은 미루는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는 먼저 두려움을 일으키는 마음의 상처를 살펴보라고 조언하고, 그 노하우를 구체적으로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