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스포츠 문화

[경제 신간] 기브앤테이크 外






양보·배려심 가져야 성공 사다리 올라

기브앤테이크(애덤 그랜트 지음, 생각연구소 펴냄)= 독한 놈이 성공한다? 와튼스쿨 조직심리학 교수인 저자는 이 오랜 명제는 틀렸다고 지적한다. 반대로 양보하고 배려하고 베풀고 희생하고 조건 없이 주는 사람이 성공 사다리의 맨 꼭대기를 차지한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좀 더 사용하고 안 하고의 차이일 뿐 베푸는 데 관한 한 우리는 다 같은 정도의'근육'을 갖고 있다고 말한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이 책을 두고"나부터 챙기려는 이들이 사다리의 정상에 오른다는 우리의 통념과 묵시적인 가정을 보기 좋게 무너뜨린다"고 평했다. 1만 6,000원


유능한 트레이더가 실패하는 이유는

리스크 판단력(존 코츠 지음, 책읽는수요일 펴냄)= 영국의 베어링스 은행은 1995년 싱가포르 지점의 20대 수석 트레이더가 무려 13억원을 날려 한순간에 파산한다. 유능한 트레이더들의 이런 무모한 판단 뒤에는 어떤 요인이 숨어 있을까. 저자는 생물학적 요인에 주목해'승자 효과'로 설명한다. 동물의 세계에서는 수컷이 암컷을 두고 벌인 싸움에서 승리하면 체내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급상승하고 연전연승하다 보면 그 수치가 너무 뛴다. 결국 이길 수 없는 싸움을 걸게 되고 어리석은 행동까지 하면서 실패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1만 5,000원.


여유롭게 일하면서 성과 내는법

관련기사



리더, 절대로 바쁘지 마라(김종명 지음, 에디터 펴냄)= 늘 여기저기 바쁘게 움직이는 리더가 훌륭한 리더일까? 리더십 강의와 경영자 코칭을 해온 저자가 여유롭게 일하면서도 탁월한 성과를 내는 리더들의 일과 인간관계 노하우를 제시하고 있다. 바쁘지 않으면서 성과를 내는 행복한 리더의 비결로 저자는"무조건 일에 뛰어들지 말고 전체를 조망하면서 작업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누구에게 맡겨야 할 것인지 등을 고민해야 한다"며"일에 덤벼 들지 말고 사람을 연구하라"고 조언한다. 1만 3,500원.

독일 중심 유럽에 경고

경제 위기의 정치학(울리히 벡 지음, 돌베개 펴냄)= '위험사회론'으로 유명한 독일의 사회학자 울리히 벡이 유럽의 재정위기를 진단했다. 벡은 유로존 위기 국면에서 유럽의 지도국으로 부상한 독일이 이 위기 국면을 정치적으로 활용해선 안 된다고 경고한다. 그는 역사의 부담을 떨치고 평화주의 모범을 일궈낸 독일이 경제적 힘의 불균형이라는 조건을 이용해'독일 중심의 유럽'을 만드는 것은 과거의 추악한 역사를 망각하는 것일뿐더러 유럽통합의 이상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역설한다. 1만 2,000원

포트폴리오 자산배분 방법

거래량으로 투자하라(버프 도르마이어 지음, 이레미디어 펴냄)= 거래량을 통해 주가를 확인하고, 해석하는 방식에 대해 이야기한 책이다. 저자는 수요와 공급의 힘을 진단하는 방법과 거래량 데이터를 이용해 시장을 식별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거래량 분석과 포트폴리오 자산배분 방법을 알고 싶은 이들에게 알찬 정보를 제공한다. 저자는 기술적 분석의 최고 권위를 가진 찰스 다우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만 2,000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