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정책

협동조합 제품 정보 인터넷서 한번에 OK

협동조합이 만들어 파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에서 한번에 찾아볼 수 있는 시스템이 생겼다.

기획재정부는 협동조합상품몰·교육시스템·모바일홍보포털 등으로 구성된 '협동조합 종합정보시스템(http://www.coop.go.kr)'을 구축해 16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


종합정보시스템에 구축된 협동조합 상품몰에는 262개 협동조합의 927개 상품 정보가 등록돼 있어 소비자들이 상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공공기관 우선구매 대상인 사회적 협동조합 상품은 별도의 소개 코너도 마련됐다. 시스템에서는 상품을 찾아볼 수만 있고 결제를 할 수는 없지만 결제가 가능한 사이트 링크와 구매 관련 문의처 정보도 있다.

관련기사



협동조합 설립·운영을 위해 알아야 할 사항을 온라인 동영상에 담아 제공하는 사이버 교육 서비스도 시스템에 함께 구축됐다. 사이버 교육은 협동조합의 의미와 역사, 설립 절차, 마케팅, 인사·노무·회계·세무 방법, 사회적 의무, 성공·실패 사례 등 총 20개 과정으로 정리돼 있다.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해서는 모바일 전용 화면(http://m.coop.go.kr)이 제공된다. 제품·서비스 조회와 동영상 강의 수강은 모두 모바일로도 가능하다.

협동조합은 올해 11월 말 기준으로 6,006개가 설립됐다. 일반협동조합이 5,767개, 사회적 협동조합이 209개, 연합회가 30개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