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공간미 극대화 '공원같은 단지'<br>다양한 테마공원 4계절 아름다움 만끽<br>저층외벽 점토벽 돌마감 고급빌라 느낌<br>인근 새서울 공원도 활력소 역할 톡톡
| 부천구 소사구 소사본동에 위치한 '부천소사 SK뷰' 는 단지 곳곳에 조형물을 설치하고, 저층 외벽을 점토벽돌로 마감해 고급 빌라의 느낌을 살렸다. |
|
서울 영등포에서 경인로를 타고 소사 방향으로 계속 직진하다가 소사구청 이정표를 따라 좌회전하면 공원 속에 자리잡고 있는 아파트가 나타난다. SK건설이 최고의 ‘SK VIEW(뷰)’로 꼽은 ‘부천 소사 SK뷰’다.
‘부천 소사 SK뷰’는 SK건설이 아파트 브랜드를 도입한 후 두 번째로 준공한 아파트로 2004년 6월말 입주 당시에도 1,172가구에 대해 외부 전문 컨설턴트에게 상품점검을 의뢰하는 등 대대적인 입주고객 서비스를 실시해 남다른 애정을 과시했다.
공사 당시 현장소장을 맡았던 나의순 건축영업팀 부장은 “아파트 단지가 주는 삭막한 느낌이 아닌, 단독주택에서 살고 있는 기분이 들도록 조경에 특별히 신경을 썼다”며 “하나의 조각공원 같은 인상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SK건설의 ‘아파트에 조형미학과 공간미학 개념을 도입하겠다’는 선언을 ‘부천 소사 SK뷰’에서 그대로 실현해낸 것이다.
실제로 ‘부천 소사 SK뷰’는 들어서는 입구부터 느낌이 다른 아파트와 좀 다르다. 일반적인 아스팔트 포장이 아닌 반듯반듯한 자연석 돌로 시공해 고급스러움과 무게감을 살렸기 때문. 단지 입구에는 3단 분수대가 있어 공원에 온 듯한 느낌이 든다. 이 단지 주민 박지용(38) 씨는 “이 분수는 모양도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분수가 가동되면 물 안개가 뽀얗게 일어나서 산 속 폭포 앞에 서 있는 듯한 느낌을 갖게 된다”고 말했다.
단지에는 4계절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테마공원이 만들어져 있다. 먼저 아파트 중앙의 원형 광장에는 큰 소나무 10여 그루가 심어져 있고, 광장 인근의 벽은 아트타일로 마감해 미관을 살렸다. 나무 아래에는 벤치 등 편의시설이 있어 주민 커뮤니티 공간이자 쉼터로 활용되고 있다. 원형 광장 외에도 단지 곳곳에는 푸른쉼터공원, 낙수원, 조우원, 미풍원, 동심원, 청명원, 암석원, 장수원 등의 흥미로운 이름을 가진 공간들이 마련돼 있다.
아파트는 개방감을 높이기 위해 필로티 설계를 했으며 첨단 이미지로 설계된 경비실, 조형미가 돋보이는 지하주차장 계단실, 고급 빌라의 느낌을 갖게 하는 저층 외벽의 점토 벽돌 마감 등으로 주변 단지와 차별화 된 ‘SK뷰’ 만의 고급스러움과 쾌적함을 강조했다. 특히 아파트 벽체의 경우 1층에서 3층까지 점토 벽돌로 마감하고, 1층 출입구까지 이르는 길은 통상적인 페인트 마감이 아닌 스타코 마감으로 처리됐다. 또한 1층 출입문을 통해 들어선 공간은 고급스러운 갤럭시 코트로 마감함으로써 ‘미학(美學)을 추구하는 단지’임을 다시 한번 확인시킨다.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공간 활동도 눈에 띈다. 1층 필로티 공간은 주민들의 건강 공간으로 윗몸 일으키기 등 간단한 운동을 할 수 있고, 맨발로 걸을 수 있는 지압석이 깔려 있다.
‘부천 소사 SK뷰’는 단지안 조경도 잘 갖춰져 있지만 단지 바로 옆에 끼고 있는 새서울 공원도 활력소 역할을 톡톡히 한다. 마치 앞마당을 걷는 듯한 느낌을 받기 때문이다. 공원에는 조깅이나 가벼운 운동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이 마련돼 있고, 족구 등 단체 경기가 가능한 공간도 배치돼 있다.
33평형 단일 평형으로 이뤄진 ‘부천 소사 SK뷰’ 세대는 수납공간이 넉넉한 것이 특징이다. 안방, 작은 방 2곳 그리고 주방, 발코니 2곳 등 요소요소에 붙박이장이 설치돼 40평형대 아파트와 맞먹는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단지는 무인경비 시스템 등 보안과 안전을 위한 시설이 갖춰져 있고, 단지 방범과 안전을 위해 전문 보안업체에 의한 도움도 받는다. 단지 입구에서는 자동차 보안카드를 이용해야 출입이 가능하며, 동별 입구출입도 카드 또는 비밀번호를 알아야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