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Q&A] 압구정위치 김밥전문점 신세대층 소비성향 고려 액세서리 전문점 전환을문:서울 강남구 압구정역 근처에서 실평수 8평 규모의 김밥전문점을 5년째 운영하고 있다. 점포가 좁아 테이블 3개를 놓고 배달위주로 영업을 하고 있는데, 최근 매출이 현격히 줄어 배달 종업원의 인건비를 마련하기도 힘든 상황이다. 업종전환을 고려중인데 적당한 대안이 없는가? (김선아·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답:김씨의 점포가 있는 압구정역 상권은 대형 백화점과 아파트 지역, 금융회사와 중심상업 지역 등으로 형성되어 있는 강남지역의 주요상권 중 한 곳이다.
대로변을 따라 주변에 은행, 금융투자회사, 학원, 패스트푸드점 등으로 구성된 복합상권의 형태를 띠고 있다. 점포 앞에 버스정류장이 있어 유동인구가 많은데, 대부분 학생, 신세대, 직장인, 쇼핑을 나온 주부들로 구성돼 있다.
따라서 김씨의 김밥전문점을 회생시키기 위한 전략은 이들 소비성향이 높은 유동인구를 어떻게 공략하는가 하는 것이 핵심이 된다.
김밥전문점으로서 주변의 패밀리레스토랑이나 전문식당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단점을 극복하기 힘들고, 배달 위주의 영업으로는 매출의 대부분을 종업원의 인건비로 지출된다는 한계에 부딪치게 되는 것이다.
이 점을 감안해신세대층을 겨냥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을 취급하는 14K 액세서리 전문점으로 업종을 전환할 것을 권하고 싶다.
14K 액세서리 전문점은 14K금을 재료로 해서 만든 반지, 귀걸이, 팔찌, 목걸이, 메달 등을 취급하고 있는데,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모델을 무기로 신세대들을 대상으로 인기몰이를 하는 중이다.
14K 액세서리전문점으로 전환해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첫째 유행감각이 빠르게 변하는 신세대들의 패션 트렌드를 놓치지 말고 팔리는 상품을 구비할 줄 알아야 한다. 둘째 보석이나 금품에 대하여 지식을 습득하여 고객에게 제품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셋째 취급제품이 작아 도난, 분실위험이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도움말:유재수 한국창업개발연구원장 (02)501-2001
입력시간 2000/09/24 18:22
◀ 이전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