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공모전이 취업의 지름길이 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공모전 수상자들에게 입사시 특전을 부여하기 있어 공모전 입상경력은 취업에 유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특히 여름방학을 맞아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공모전이 잇따르고 구직자들의 시선을 모으고 있다.
실제로 올초 취업정보업체인 잡코리아의 설문조사결과에 따르면 국내기업의 10곳 중 1곳은 직원채용시 ‘공모전 수상경력자를 우대하거나 특전을 부여’ (9.1%)한다고 밝혔다. 올 여름에는 경기불황의 영향으로 아르바이트 구하기에 어려움이 많아 많은 구직자들이 공모전으로 몰리는 있는 추세다.
잡코리아의 정유민 이사는 “입사지원시 우위점을 선점할 수 있는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공모전에 도전한다면 각 분야별 인지도가 높은 공모전에 도전하는 것이 유리하다”며 “공모전의 당선을 위해서는 주최사에서 요구하는 부분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공모전 성격에 맞게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다음 공모전의 성격별 공략법.
▦광고공모전 - 대학생다운 창의력과 순발력 필요
‘무조건 튀고 보자’는 아이디어로는 승부하기 어렵다. 주최측에서 필요로 하는 부분에 대한 핵심적인 하나의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것에서 승부수를 띄운다면 성공은 눈앞에 있다. 다양한 관점에서 사고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창의성을 발휘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광고기획서의 경우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물론 논문공모처럼 철저한 자료준비와 논리적이고 일관성있는 흐름으로 주장을 펼치는 것이 중요하다.
▦디자인공모전 - 제품용도 맞는 아이디어로 승부
캐릭터ㆍ가구ㆍ달력 등의 디자인 공모의 경우 원래 제품의 용도를 우선 고려해 아이디어를 창출해야 한다. 획기적인 아이디어라도 실용화 가능성이 떨어지고 제품 원래의 용도에 불편함을 줄수록 수상과는 멀어진다는 것을 기억하자.
▦논문공모전 - 논제 정확한 분석ㆍ근거자료 철저한 검증
공모전의 목적과 논제를 정확히 파악한 후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를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수박겉?기 식의 구성이 아닌 구체적으로 문제 해결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나 뒷받침하는 자료에 대해서도 철저히 검증하지 않는다면 논문의 설득력이 떨어질 수 있음을 명심하자.
▦기타 공모전 - 전년도 수상작품 경향ㆍ특성 분석
공모전에 대한 대학생들의 높은 관심으로 다양한 공모전이 등장하고 있다. 이들 공모전에서는 주최측의 공모전 개최 목적에 대한 이해를 우선으로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자.
전년도 수상작품을 통해 주최사의 당선 작품의 방향이나 특성에 대해 분석하는 것도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