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볼만한 TV 프로그램] 다큐10+ '태양열발전' 外

달라이 라마의 물 아끼는 법

태양열 발전의 추세와 해결 과제

달라이 라마의 물 아끼는 법
■ KBS특선 월드-원 워트(One Water)(KBS1 밤 12시35분)
2008년 마이애미대학이 5년여에 걸쳐 제작한 환경 다큐로'물은 남용하거나 간과해서는 안되는 이 세상의 단 하나뿐 인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수도꼭지만 돌리면 쏟아지는 물은 우리주변에서 낭비되고 있지만 지구 반대편에서는 물을 구하기 위해 생사를 넘나들고 있다. 프로그램은 가진 자들의 물 낭비와 가지지 못한 자들의 극심한 물 부족을 조명하며 다음 세대를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 지를 묻는다. 모든 사람이 기본적으로 누려야 하는 당연한 권리인줄 알았던 물을 사고파는 현실이 옳은지, 지구상에서 하나뿐인 물을 우리가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해 티벳의 종교 지도자 달라이 라마, 인도 환경운동가 반다나 시바 등을 찾아가 의견을 듣는다. 태양열 발전의 추세와 해결 과제
■ 다큐10+, 태양열발전(EBS 오후 11시20분)
온실가스 배출이 없고 연료비가 들지 않아 청정에너지로 각광받는 태양열 발전의 세계적 연구추세와 해결해야 할 과제를 집중 조명한다. 태양열 발전은 좁은 면적에 설치가능하고 수명이 길고 유지보수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에너지 전환 효율(약 20%)이 낮고 초기 설치비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태양열 발전은 보완해야 할 기술적인 결함이 있지만 장기적으로 연료비가 들지 않고 친환경적인 유망 산업 중 하나다. 스페인 아시오나사가 미국 네바다주에 건설한 솔라 원 프로젝트, 이탈리아 국립 신기술 자원환경공사의 용융 소금 연구, 미국 오스라사가 호주에 설치한 신기술 등 태양열 발전의 현주소를 알아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