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은 지난 8월부터 금융시장 변화에 따라 적금과 펀드의 투자 비율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KB Wise 플랜 적금&펀드'를 판매하고 있다. 금융시장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자동으로 적절한 투자처를 찾는다는 점 때문에 현재까지 총 38만660좌 4,337억원 어치가 판매되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이 상품은 고객들이 목돈 마련을 위한 상품을 선택할 때 적금은 이자가 낮아 아쉽고, 펀드에 일정액을 불입하는 것은 금융시장의 변화가 커서 불안해 한다는 점에 착안해 개발됐다. 주식시장 변동에 따라 적금과 펀드 투자 비율이 변동돼 쌀 때 많이 투자하고 비쌀 때 적게 투자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다.
적금은 1년제 자유적립식 예금으로 기본이율 연 3.4%포인트에 우대이율 최고 연 0.4%포인트로 최고 연 3.8%가 적용된다. 적립식 펀드는 투자 성향에 따라 기본형, 자유형, 투자형 3종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우대혜택도 다양하다. KB Wise 통장으로 KB Wise플랜 적립이체 실적이 있거나 국민카드 결제 실적이 있으면 전자금융 타행이체 수수료와 국민은행 자동화기기 시간외 이용 수수료를 면제해준다. KB Wise 통장이 없을 경우 이 상품에 가입하면서 통장을 만들면 연 0.2%포인트의 우대이율을 적용해준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이 상품은 매번 직접 주식시장을 확인해 펀드 투자하는 것이 힘든 직장인 및 주부 고객들에게 적합한 새로운 재테크 상품"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