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목 지키기'란 게 있다. 때가 되면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사건이 있다고 치자. 그 때에 바로 앞서 기다렸다가 그 사건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활용하는 전략을 말한다. 길목 지키기 전략은 재테크에서도 매우 유용하다. 금융사들은 일년에 몇 차례씩은 반드시 이벤트를 실시한다. 겉으로는 고객사은행사라고 포장되지만 결국엔 더 많은 소비자를 포섭하기 위한 상술에 불과하다. 그렇다고 외면할 이유는 없다. 활용하면 반드시 가계에 보탬이 되기 때문이다. 2013년 설이 다가오자 역시나 금융사들이 잇따라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카드로 결제하고 상품권 받자=때만 되면 온갖 명분으로 이벤트를 실시하는 카드사는 '길목 지키기'의 주요 대상이다. 카드사들은 특히 설처럼 지출금액이 많아질 때에는 무이자할부나 할인, 상품권 증정 등을 실시한다.
카드사 별로는 우선 롯데카드 이벤트를 챙겨봐야 할 듯 하다. 롯데카드는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등 유통기업을 계열사로 두고 있어 이벤트 폭이 경쟁사 대비 넓다. 롯데카드는 오는 9일까지 롯데백화점 식품관에서 20만원 이상을 결제하면 1만원짜리 롯데상품권을 증정한다. 또 롯데마트에서 설 선물세트를 롯데카드로 결제하면 최대 30%까지 할인해주고 모든 선물세트에 대해 결제금액의 최대 10%를 롯데상품권으로 제공한다. 롯데카드는 이와 함께 모든 가맹점에서 5만원 이상 결제 시 2~3개월 무이자할부 서비스를 오는 17일까지 실시한다.
하나SK카드는 무이자할부 서비스를 주요 혜택으로 내걸었다. 오는 17일까지 생활밀착형 22개 업종에서 5만원 이상 결제하면 2~3개월 무이자 할부를 이용할 수 있다. '하나SK카드 겟모어 앱'을 다운로드 받거나 하나SK카드 홈페이지에서 무이자할부 이용신청을 하면 된다. 설 특별할인 혜택도 준비했다. 오는 10일까지 전국 이마트와 롯데마트에서 선물세트 할인 혜택 및 구매금액에 따라 상품권을 증정한다. 주유혜택도 있다. 전국 롯데마트에서 10만원 이상 결제하면 SK주유소 3,000원 할인권을 주고 13일까지 SK주유소에서 6만원 이상 주유하면 롯데마트 3,000원 할인권을 준다.
◇온라인마켓에서도 할인ㆍ모바일카드로도 혜택=KB국민카드는 할인 서비스 대상을 최대화했다.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인방을 비롯해 하나로클럽, 하나로마트, 뉴코아아웃렛, 킴스클럽, NC백화점, 이천일아웃렛, 동아백화점, 현대백화점 등에서 결제금액에 따라 할인 및 상품권 증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옥션과 11번가 등 온라인마켓에서도 할인쿠폰 및 무이자할부 서비스를 실시하며 신라면세점에서도 구매금액에 따라 선불카드를 증정한다.
비씨카드는 모바일카드 사용자에게 보다 많은 혜택을 제공한다. 전국의 CU, GS25 등의 편의점에서 결제금액의 20%를 할인해주며 전국 모바일카드 가맹점에서 최대 2만원 할인 서비스도 제공한다. 현대백화점에서도 10% 할인을 받을 수 있고 CJ오쇼핑에서는 5%의 청구할인을 해준다.
신한카드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의 할인점에서 선물세트 금액별 최대 5% 상품권을 제공하며 인기 선물세트는 최대 30% 할인해준다. 또한 롯데닷컴, 신세계몰, 옥션, G마켓, 11번가 등의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포인트적립 및 할인쿠폰 등을 받을 수 있다.
◇귀중품은 은행에 맡기고 귀향=은행 중에선 농협과 외환은행, 씨티은행 등이 설맞이 이벤트를 준비했다.
농협은행은 미래 고객인 어린이를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농협은행에 적금 또는 펀드 거래를 하는 어린이 고객 중 200명을 추첨해 뮤지컬 '후토스' 초대권 2매를 증정하며 신규계좌를 만든 어린이 고객 중 300명을 추첨해 '브라우니 인형'을 증정한다.
또한 설을 전후해 귀중품 무료 보관서비스인 '영업점 안심서비스'를 실시하며 귀향길 고객의 편의를 위해 8~9일 이틀 간 망향휴게소 하행선에서 이동점포를 설치해 운영한다.
씨티은행은 2월 한달 동안 매주 공짜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에브리데이 씨티카드' 이벤트를 실시한다. 씨티카드 고객은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1만5,000원 이상 씨티카드를 이용하면 매주 1회 공짜 커피를 마실 수 있다. 이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선 씨티은행 홈페이지 등록 또는 핸드폰 문자메시지에 '1'을 작성한 후 수신자(#3400ㆍ정보제공 이용료 100원)에게 전송하면 된다. 아울러 씨티은행 신용카드로 모든 가맹점에서 5만원 이상 결제하면 2~4개월 자동 무이자할부 행사를 진행한다. 단, 무지할부를 이용하면 포인트 및 마일리지는 적립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외환은행은 생활편의업종에서 결제하면 2~3개월 무이자할부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온라인 쇼핑몰 이베이옥션에서 설 차례상과 명절에 관련된 상품을 구매하면 최대 10%를 할인해주는 행사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