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창업관련 박람회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전반적으로 외식관련업, 무점포사업, 유아교육사업, 애견사업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색아이템으로 주목받는 것이 있어 소개한다.
◇점술왕국=기존의 점집과는 판이한 멀티 점술공간으로 점술문화에 기여하고, 토털 엔터테인먼트로 이미지 전환에 성공했다는 평이다. 이같이 역술을 테마로 해 카페형태의 사업을 시도한 역술 점술왕국은 온-오프라인의 방대하고 폭넓은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모바일 부적 사업과 부적속옷, 대외 이벤트사업 등을 활발히 하고 있다. 또 동서양 점술이나 사주를 구사한 역술백화점으로 세계 각국의 점술을 다양하게 볼 수 있으며, 제휴사를 통한 미용성형상담ㆍ해외유학, 연예인 지망생들에게는 진출상담 등 다양한 상담까지 받을 수 있다. 이 사업은 불경기와 유행에도 상관없는 사업으로 초기 투자로 손익분기점을 최대 단축 가능하다는 게 장점이다. 일반적인 창업비용은 초도 상품비, 점포입지 분석 용역비 등을 합한 가맹비가 2,000만원, 12평 기준 인테리어비가 2,000만원, 점포임차비용을 제외하고 약 4,000만원정도로 창업이 가능하다. 수익은 전문 역술인을 3~5명 정도 두고 상담실을 5개 운영할 때 상담매출이 월 평균 1,200만원, 부적이나 소품수익 월 120만원, 역술 이벤트 년 1,000만원, 전화, E메일상담 수익 월 100만원으로 총 월평균 1,300만원의 매출액을 올릴 수 있다.
◇㈜조메이카=어린이 이동 입체영화관 사업은 대형 차량의 내부를 극장식으로 개조해 입체영상시스템을 갖추고 교육용 영상물을 상영해 주는 사업이다. 이동 입체 영화관 은 한번에 50명 정도의 어린이들이 관람할 수 있으며 평일 3회, 토ㆍ일요일 4회 정도 상영이 가능하다. 관람료는 1인당 3000원. 창업비용으로는 차량 구입비를 포함해 9,000만원 정도. 월매출 1000만원에 순수익 400~500만원 정도.
◇JS기업-펠릭스=손빨래세탁조는 수조와 동일몸체 내의 중앙부위에 빨래판이 형성돼있고, 발코니 다용도실, 화장실 등에 설치해 손빨래를 손쉽게 할 수 있다. 또 주방에도 설치 할 수 있어 행주, 물수건 등의 손쉬운 빨래를 쪼그려 앉아서 하실 필요 없이 서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제품입니다. 이 사업은 대리점 형태의 사업으로 월 가맹료 300만원이고 보증금은 1,000만원이고 초도상품비 450만원이 들어간다.
(자료: 창업e닷컴 제공)
<현상경기자 hsk@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