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피(여동완ㆍ현금호 공저ㆍ가각본刊) = ‘악마와 같이 검고, 지옥같이 뜨겁고, 천사와 같이 순수하고, 키스처럼 달콤하다’는 프랑스 작가 타레랑의 말을 인용하지 않아도 커피 한 모금은 삶을 느끼고 위로를 받기에 충분한 음료다. 이 책은 커피의 종류, 산지별 특징, 마시는 법 등 커피에 대한 모든 정보를 총 망라했다.
▦ 오늘을 사는 원칙(존 맥스웰 지음ㆍ청림출판刊) = ‘성공하려면 원칙에 따라 매일 관리하라’ 저자는 하던 것을 바꾸기 전에는 인생을 바꿀 수 없으며, 내일의 성공으로 만들기 위한 관리항목으로 태도, 우선순위, 건강, 가족, 믿음, 재정 등 12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 나무처럼 산처럼 2(이오덕 지음ㆍ산처럼刊) = 작고한 아동문학가인 저자의 아름다운 우리말 표현을 느낄 수 있는 수필집. 저자는 “잘못된 말, 잘못된 먹거리 그리고 잘못된 교육이 사회 전체의 문제의 근원”이라 자연과 생명에서 배우라고 꼬집는다.
▦ 성공에도 공식이 있다(허태근 지음ㆍ푸른솔刊) = 성공에는 공식은 있지만 왕도는 없다. 저자는 성공인생으로 가는 공식으로 목표의 설정, 실천력, 사명감 등을 세로축으로 하고 지능, 건강, 가정 등 여섯 가지 실천요강을 가로축으로 엮어내고 있다. 이 책은 외국경험이 아닌 한국사회에 적합한 지식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
▦ 퍼스널미디어(현대원ㆍ박창신 공저ㆍ디지털미디어리서치刊) = 매스미디어는 가고 퍼스널미디어 시대가 왔다. 통신과 방송 그리고 컴퓨터의 융합과 수렴으로 지금까지 인간의 역사를 통해 진행돼 왔던 지식ㆍ미디어의 통합역사가 비선형으로 대통합을 시도하고 있다. 이 책은 퍼스털미디어가 가능하게 된 배경과 기술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독립신문, 다시읽기(독립신문강독회 지음ㆍ푸른역사刊) = 최초의 순한글 민간신문 독립신문을 재해석한 책이다. 한국 최초의 대중적 근대화 운동의 근원과 구한말 실상을 통해 100년 전 거울로 오늘을 볼 수 있다.
▦ 홀로 사는 즐거움(법정 지음ㆍ샘터刊) = ‘홀로 있을수록 함께 있다.’ 홀로 있다는 것은 어디에도 물들지 않고 순수하며, 자유롭고 부분이 아니라 전체로서 당당하게 있는 것이다. 침묵과 철저한 무소유의 실천으로 이 시대 가장 순수한 정신으로 손꼽히는 법정 스님의 산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