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골프 골프일반

[성공마케팅 골프가 힘이다] 왜 골프 마케팅인가

'가장 해보고 싶은 스포츠 1위' 경기 침체에도 각광

선호도 높고 평생 즐길 스포츠 인식

퍼블릭 증가로 대중과 더 가까워져

바클레이스·페덱스 등 글로벌기업

PGA 주최 전세계에 브랜드 노출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에서 뛰는 베아트리스 레카리가 요코하마타이어 LPGA 클래식 대회장에 마련된 요코하마타이어 부스에서 자동차 시뮬레이션 게임을 즐기고 있다. 대회장에 마련된 타이틀 스폰서 등 기업들의 부스는 선수와 갤러리들에게 큰 인기다.

현대자동차와 코카콜라가 주최하는 대회의 티잉그라운드에는 자사의 대표 제품을 홍보하는 티 마커가 꽂혀있어 눈길을 끈다.

현대자동차와 코카콜라가 주최하는 대회의 티잉그라운드에는 자사의 대표 제품을 홍보하는 티 마커가 꽂혀있어 눈길을 끈다.

영국 최대의 다국적 금융 서비스 기업 바클레이스, 미국 최대의 민간 상업은행 웰스파고, 세계적 외환 거래 전문은행 도이체방크, 물류회사 페덱스까지….

골프대회는 기업 골프 마케팅의 장이다. 미국 PGA 투어 현대 토너먼트 오브 챔피언스, 미국 LPGA 투어 나비스타 클래식 등에서 자사 제품 미니어처를 활용한 티잉그라운드의 티 마커가 눈길을 끈다.

이 기업들의 공통점은 뭘까. 정답은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대회를 주최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골프대회 후원이라는 마케팅을 통해 전 세계에 브랜드를 노출시킴으로써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가치를 드높여 왔다는 사실이다.


골프는 여전히 최고의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 받고 있다. 세계 경제 침체 속에 그 성장세는 다소 주춤한다 해도 마케팅의 키워드로 굳건하게 버티는 분야가 골프다.

관련기사



국내에서도 마찬가지다. 수 억원에서 수십 억원이 드는 스타 골프선수 후원과 대형 골프대회 개최, 소규모의 아마추어 골프 이벤트까지 폭넓은 범주에서 기업들이 골프를 매개체 삼아 고객에게 다가가고 있다.

왜 골프일까. 무엇보다 마케팅의 대상이 되는 소비자들이 골프에 대해 호감을 느끼기 때문으로 분석할 수 있다. 골프라는 말 자체가 위화감 조성이나 '그들만의 게임'이란 이미지를 떠올리게 한 건 옛날 이야기다. 10여 년 전부터 '가장 해보고 싶은 스포츠'를 묻는 설문에 단연 1위로 꼽힐 만큼 골프는 선호도가 높은 운동이 됐다. 가격 거품이 대폭 꺼진 골프용품, 회원권 없이 이용할 수 있는 퍼블릭 골프장 증가, 스크린골프 활성화 등으로 골프는 더욱 대중과 가까워졌다. 골프는 선망의 대상이자 평생 즐길 수 있는 스포츠라는 이미지를 지녔다는 말이다. 요컨대 골프 마케팅이 매력적인 이유는 아직 접해보지 못한 소비자와 이미 골프를 즐기는 사람 모두에게 좋은 반응(매출 증대 효과로 표현될 수 있을 것이다)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골프 마케팅은 크게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는 것과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관람'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참여의 장을 마련해 주는 것의 예로는 아마추어 골퍼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회, 프로 골퍼와 동반 라운드 기회를 잡을 수 있는 프로암(Pro-Am) 이벤트가 대표적이다. 연습장이나 골프장에서 유명 교습가의 레슨을 받을 수 있는 골프 클리닉 등도 마찬가지다. 금융업체나 국내외 자동차 업체 등이 VVIP 고객을 위한 초청 라운드나 레슨 기회를 제공하는 것, 골프대회에 홀인원 경품을 내거는 것 등도 참여를 유도하는 마케팅이다.

관람의 기회를 주는 마케팅은 기업체의 프로골프 대회 주최, 프로골프 선수 후원, 대회 관람권 제공 등을 들 수 있다. 거액을 들여 선수를 후원하는 이유는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미국)나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 등이 '걸어 다니는 광고판'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로 설명된다. 철저한 상업주의로 포장된 프로골프 투어에서 활약하는 선수가 기업에 대한 인지도와 이미지를 높이는 효과는 상상 이상이다. 골프 마케팅은 시대에 맞춰 계속 진화하고 있다. 여성과 생활, 정보기술(IT), 기부, 문화 등은 골프 마케팅과 밀접한 단어들이다.


박민영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