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스포츠 문화

[경제 신간] 경제학자의 영화관 外






영화 통해 경제원리 찬찬히 풀어

■경제학자의 영화관(박병률 지음, 한빛비즈 펴냄)= 영화'레미제라블'은 한편의 거대한 경제학이다. 장발장이 빵 한 조각을 훔쳐야 했던 이면에는 19세기 극심했던 빈부격차가 담겨 있다. 빵 한 조각마저 구할 수 없던 99%의 서민들은 결국 프랑스혁명을 일으킨다. 예상치 못한 사태인 프랑스혁명은 곧'블랙 스완'이다. 프랑스혁명에는 날품팔이를 하던 아이들, 거리를 방황하던 노인들도 앞장선다. 자본주의는 노동자에 의해 필연적으로 무너진다고 주장한 마르크스의'자본론'이 떠오르는 대목이다. 일간지 기자인 저자는 이처럼 영화를 통해 경제 원리를 찬찬히 뜯어본다. 천 만 영화'광해'를 통해서는 부자 증세 정책을 살펴봤다. 1만 5,000원.


행운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굿럭(존 크럼볼츠·앨 레빈 지음, 새움 펴냄)= 책의 원제는'Luck is no accident'다. 행운은 결코 우연이 아니라는 말이다. 행운이 단순한 우연이 아님을 보여주는 여러 사례를 담아 관련된 조언과 과제를 실었다.'현재 상황에서 얻을 수 있는 걸 찾아라''언제든 삶의 방향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라''인생 전체의 계획을 세워놓을 필요는 없다''완벽해지려고 애쓰는 것은 불행으로 가는 지름길이다'등의 메시지를 전한다. 연초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힘찬 출발을 꿈꾸는 이들에게 안성맞춤인 책이다. 1만 3,800원.


남이 좋아할 만한 특성 키워야 호감형

관련기사



■자신을 새롭게 만드는 26가지 방법(조지 웨인버그 지음, 마이북스 펴냄)= 인격은 모든 감정과 자세, 신념을 스스로가 어떻게 가꾸고 만들어가느냐에 달려있다. 책은 자신의 여러 가지 행동 뒤에 숨겨진 의미를 스스로 인식하게 해 올바른 자기 창조의 길로 나아가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를테면"모든 사람에게 모든 면에서 완전한 존재가 되려고 지나치게 노력하면 오히려 자신을 초라한 존재로 보이게 하고 만다"며 "올바른 방법으로 남에게 호감을 사고 싶거든 자신의 성품 가운데 남이 좋아할 수 있는 특성을 키우고 자연스럽게 행동하라"고 조언한다. 1만 3,000원.

생활 속 성공 확률 높은 재테크 전략

■백만장자 선생님의 부자수업(앤드류 할램 지음, 와이즈베리 펴냄)= 실생활에서 쉽게 응용할 수 있는 정보를 담은 재테크 실용서다. 저자는 평범한 고등학교 교사 출신으로 불과 39세에 백만장자 대열에 합류했다. 그가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성공 확률이 높은 재테크 전략을 소개한다. 투자 상담사에 현혹되지 않고 장기 투자하는 방법, 시장 하락을 이용한 투자 가이드, 중고차 타면서 돈 벌기, 성공률이 높은 인덱스펀드(주가지수를 따라 수익률을 낼 수 있도록 구성된 펀드) 투자법 등 재테크 요령을 전한다. 불황의 위기 속에서도 자산을 늘리고 싶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1만 3,000원.

2020 삼성 미래 전략 한눈에

■삼성비전 2020(김병완 지음, 문학스케치 펴냄)= 삼성이 창립 40주년에 발표한 미래 전략을 한 권의 책으로 묶었다. 삼성은 2020년까지 매출 4,000억 달러로 IT업계 압도적 1위, 글로벌 5대 브랜드, 존경 받는 기업 세계 10위를 목표로 정하고 이를 위한'비전 2020'3대 전략을 발표했다. 삼성의 창조 경영과 파트너십 경영, 인재경영 노하우를 비롯해 일류 기업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그들만의 DNA를 엿볼 수 있다. 1만 5,000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