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트라모바일PC(UMPC), 프리미엄 유아용품, 웰시 피프티(Wealthy Fifty) 상품, UCC 관련 DIY 제품.
올 한해 온라인쇼핑몰의 대박 예감으로 꼽힌 상품들이다. 온라인쇼핑몰 8개 대표업체(옥션, G마켓, GS이숍, CJ몰, 디앤샵, 인터파크, 롯데닷컴, 엠플)는 4일 올해 히트 예감상품으로 본 대박예감 키워드들을 선정, 발표했다.
우선 UCC(User Created Contents:사용자제작콘텐츠) 열풍으로 DIY(Do-it-yourself) 제품의 약진이 예상된다. 자신의 블로그나 카페 게시물을 동영상과 함께 게재하는 네티즌이 부쩍 늘면서 UCC를 활용한 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전망이다. 여러 종류의 DIY 제품 동영상을 통해 아이디어나 정보가 빠르고 쉽게 공유되면서 스스로 만들거나 시공하는 것을 어려워하던 소비자의 DIY 제품 구매를 자극하고 있다.
실제로 경기침체 속에서 DIY 상품 판매량은 눈에 띄게 증가해 옥션의 경우 DIY 주방가전 등 DIY 상품이 3년 연속 연말 히트상품 목록에 올랐으며 올해는 인테리어 분야에서 의식주 전체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옥션은 ‘셀프케어 네일아트’를, G마켓은 ‘인테리어용 디자인 벽지’를 히트예감상품으로 추천했다.
자신을 가꾸기 위한 투자를 시작하는 40~50대 관련 상품도 올해 블루오션으로 각광받을 전망이다. GS이숍은 탤런트 박정수씨와 함께 만드는 패션 속옷 ‘수안애(秀安愛)’를 히트예감 상품으로 꼽았다. 이 제품은 기존 제품보다 비싸지만 편안하고 로맨틱한 디자인을 살려 벌써부터 50~50대 중년 여성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디앤샵에서는 웰시 피프티 세대를 위한 기능성 고가 화장품이 인기몰이를 할 것으로 예상했고 롯데닷컴은 40대 이후 중년들의 체형변화에 초점을 맞춘 ‘와이드 사이즈’ 패션 용품을 히트예감 상품으로 내놓았다.
황금돼지해 호재를 만난 프리미엄 유아용 시장도 활짝 열릴 것으로 보인다. 옥션과 G마켓은 프리미엄 육아용품 시장이 지난해보다 20~30% 이상 확대될 것으로 보고 아토피 방지 화장품, 100% 면으로 된 신생아 의류, 유기농 이유식 등을 예상 히트상품으로 꼽았다. 인터파크는 스키니진이나 레깅스 위에 귀여운 미니원피스나 롱티셔츠를 입는 스타일의 임산부 패션 아이템이, 엠플은 산모용 유축기 판매가 왕성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함께 통신과 방송, 유선과 무선 등이 하나되는 서비스 컨버전스 제품이 급부상하면서 PMP를 대체하는 UMPC(Ultra mobile PC)가 올해 디지털기기 히트상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UMPC는 PDA의 벽을 넘어선 휴대용 단말기의 결정판으로 PC의 모든 작업이 가능한 초소형 PC로 모바일시대의 가장 적합한 개인 단말기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UMPC는 휴대용 멀티미디어 재생기능, 인터넷, 게임, 네비게이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아우르고 있어 컨버전스 단말기를 필요로 하는 많은 고객들의 주목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