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행사후 소장 가능" 실용성 커 각광-그림화환 전문점그림화환 전문점은 그림과 꽃을 결합해 제작한 그림화환을 판매한다. 한번 사용하고 버리는 화환 대신에 행사후에도 그림을 소장할 수 있다는 실용성이 부각되면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창업 아이템의 하나다.
◇업종현황
그림화환은 복제품 세계명화, 조화장식, 특수이젤, 명판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핵심적인 부분인 그림은 캔버스에 인쇄되고 아티스트들의 브러쉬 터치로 최종 완성시켜 실제로 그린 것과 같은 질감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젤은 그림을 설치하고 조화를 장식할 수 있도록 특수제작된 것이며 명판에는 보내는 사람의 이름과 축하 메시지를 적을 수 있다.
이 분야의 대표적인 업체는 「루브루」라는 브랜드로 그림화환 전문점을 전개하고 있는 「신산디앤알」. 이 회사는 기존의 화환이 일회성인데다 환경훼손도 심각하다는 점에 착안, 세계 최초로 그림화환을 개발했다.
그림화환 전문점은 주력제품인 그림화환을 중심으로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꽃과 그림에 관련된 상품을 종합적으로 취급하는 복합점의 성격을 띠고 있다.
즉 꽃인테리어점과 그림판매점, 그리고 이벤트업을 결합함으로써 매출증대를 도모하고 있는 것이다.
◇수익성 분석 그림화환 전문점의 창업비용은 점포임대 보증금을 제외하면 5평 크기의 점포를 낼 경우 약 1,000만원이 들어간다. 가맹비 300만원, 초도물품비 500만원, 인테리어비 200만원 등이 구체적인 내역.
제품의 가격은 15만원대로 월 평균 50점을 판매한다면 750만원의 매출을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마진율 60%를 적용하면 450만원이 매출이익이 된다. 여기서 인건비 100만원, 임대료 50만원, 관리비 50만원을 제하면 250만원이 순이익이 남는다.
◇유망입지 그림화환 전문점의 주요 고객은 결혼식, 개업, 각종 행사에 화환을 보내 축하의 뜻을 전하려는 사람들이다. 따라서 대형 결혼식장 주변이나 상가지역이 최적 입지라고 할 수 있다.
또 홍보효과를 높이기 위해 유동인구가 많은 역세권 지역에 자리를 잡는 것은 권장할 만하다. 그러나 그림화환 전문점의 입지에 대한 의존도는 비교적 낮은 편이다.
창업자금 등의 문제로 약간 후미진 곳에 자리를 잡더라도 그만큼 홍보에 힘을 기울인다면 입지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
◇운영전략 그림화환 전문점은 세계명화를 그림화환이라는 독특한 상품으로 제작해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한다. 문화상품에 대한 이해와 마케팅이 사업성공의 관건이 된다. 이 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 점을 유의해야 한다.
첫째 도입기의 업종이기 때문에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홍보전략을 펴야 한다. 새로운 상품에 관심을 보이는 혁신적 수용층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전단지와 같은 소극적인 방법 보다는 대중매체를 활용한 광범위한 홍보전략이 더 효과적이다.
둘째 빠른 시일내에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하기 위해 관련업체와 연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식장, 결혼 이벤트 업체, 꽃가게 등과 제휴해서 공동 마케팅을 편다면 매출증대에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점포꾸미기의 비중은 매우 높다. 벽면을 활용한 전시공간에는 세계명화와 꽃을 보기좋게 장식하고 점포의 전면에는 조립된 그림화환을 전시해서 고객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업종전망 외국에서는 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는 세계명화를 복제품으로 제작해 가정이나 업소에 걸어놓고 즐기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
그림화환 전문점은 그림화환을 통해서 고흐, 모네, 밀레 등과 같은 거장들의 작품을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도 생활수준의 향상과 함께 문화상품의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어 그림화환 전문점의 장래는 매우 밝다고 할 수 있다. 관련업체 정보:신신디앤알 (02) 529-5296입력시간 2000/06/04 17:51
◀ 이전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