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서경 NETWORK] 울산대학교 "학부 일류화 사업 통해 명문대로 도약"

■ 울산<br>기계공학부·전기공학부 현대重과 年 55억씩 협약 체결<br>장학금·해외 연수 혜택 폭 늘고 외국인 교수 채용도 확대<br>2030년까지 4년제 대학 종합순위 10위내로 육성 나서

김도연(오른쪽) 울산대총장이 민계식 현대중공업 부회장과 기계공학부 및 전기공학부에 대한 일류화사업을 공동 추진하는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울산대학교 김도연 총장

울산대학교가 주요 학부들에 대한 '일류화 사업'으로 국내 최고 명문대학 도약의 꿈을 실현해나가고 있다. 울산대학교는 의과대학교와 조선공학부, 생명화학공학부의 일류화 사업 진행에 이어 최근에는 기계공학부와 전기공학부에 대해서도 일류화 사업을 본격 진행하기로 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울산대학교와 현대중공업은 최근 기계공학부 및 전기공학부를 미래 첨단산업 기술인력 산실로 육성하기 위해 '일류화사업' 공동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와 전기공학부에 5년간 매년 55억원씩 모두 275억원을 지원한다. 대학도 같은 규모의 교비를 지원, 총 550억원을 투자해 교육, 연구, 시설, 기자재 등을 국내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번 협약으로 울산대학교의 기계공학부와 전기공학부는 세계 초일류 인재육성을 위한 초석을 확고하게 다지게 됐다. 우선 두 학부생들의 장학금과 해외연수 혜택 폭이 늘어나며 외국인 교수 채용도 확대된다. 기계공학부는 경량 소재 관련 마찰교반가공연구실, 풍력발전기 부품 관련 구조해석 및 신뢰성평가연구실 등 특성화 연구실을 운영한다. 전기공학부는 지능형컴퓨터 특성화연구실, 스마트에너지연구실 등을 운영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IT연구센터, 지역혁신센터, 선도연구센터 등도 유치한다. 울산대학교의 세계 초일류사업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모두 5개로 늘었다.'일류 브랜드' 개념을 도입한 일류화사업은 대학의 세계 경쟁력 확보와 취업에서도 경제위기를 뛰어넘는 수준 높은 교육제도와 장학제도를 말한다. 울산대는 일류화사업으로 다른 학문분야도 동반 발전하는 시너지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조선해양공학부의 경우 지난 2006년부터 현대중공업과 함께 일류화사업을 추진한 이래 현재 학생 수준이 국내 최정상급으로 성장했다. 첨단 시험동과 국내 유일의 해양공학수조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 및 연구시설을 구비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수시모집 신입생 전원에게 장학금을 지급한다.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은 졸업 후 현대중공업 취업이 보장된다. 생명화학공학부에도 인재들이 몰리고 있다. 학생들을 위해 KCC특별장학과 신입생 선도장학 등 모두 13개 장학제도를 마련했다. 교수 1인당 학생수 15.5명, 교육과정 및 강의법 혁신, 최첨단 교육시설 확충, 국내 최고의 장학제도 운영, 졸업 후 취업보장, 대학원 활성화 등을 통해 연구 일류화 등의 성과를 냈다. 특히 산학협력으로 실무중심 교육과 현장에서 직접 실무를 익히는 인턴십으로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울산대는 2030년까지 4년제 대학 종합순위 10위 이내로 도약할 계획이다. 학생 정원 감축과 함께 자유전공제 도입, 융합학문분야 육성, 산업체 장기 인턴십, 산학융합형 교육, 지역연계형 융복합전공 교과과정 개편 등 소수정예 교육으로 세계 최고의 인재를 양성할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산학협동교육 강점…바로 현장에 투입할 인재 양성"
김도연 총장 "개방과 경쟁이 울산대가 세계 명문 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한 중요한 키워드 입니다." 김도연(58ㆍ사진) 울산대학교 총장은 "대학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대학이 여러 측면에서 개방돼야 하고 경쟁에 나서야 한다"며 "도전과 개척정신으로 울산대를 세계적인 대학으로 키우고 싶다"고 말했다. -울산대의 강점은 무엇입니까. ▦기업이 찾는 졸업생은 바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는 인재입니다. 울산대는 현장적응력을 극대화하는 산학협동교육이 강점입니다. 산업수도인 울산지역의 70개 기업체와 장기 인턴십 협약을 맺고 학생들이 졸업 전 자기 전공과 맞는 업체에서 6개월 동안 인턴십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체 최고경영자와 산업현장 간부가 강의하는 팀 티칭 수업도 울산대의 강점입니다. -울산대의 교육역량을 평가해주십시오. ▦급속한 세계화와 교육환경의 변화에 맞춰 울산대는 지금까지 학부교육 혁신 노력과 교육역량 강화에 힘써오고 있습니다. 교육역량강화사업에 이어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교육과정 개편, 교육ㆍ실습활동 지원, 교육여건 개선을 통해 대학의 교육역량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교육 철학이 무엇입니까. ▦사람을 길러내는 교육은 사람만이 할 수 있습니다. 사람 인(人)자를 보면 기대고 받치는 형상입니다. 남에게 기댈 수 있고 또 필요할 때는 남을 받쳐줄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싶습니다. 취업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대학교육으로 기본적인 소양, 인성 등의 교육과정도 충실히 이행돼야 합니다. 취업과 인성의 균형을 잘 잡아 배려할 줄 아는 인재를 길러낼 것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