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한 중견기업의 마케팅 전략이 영국 대학의 경영학 교재에 `우수 마케팅 사례`로 실려 화제다.
주인공은 김치냉장고를 개발, 공급하는 위니아만도(대표 황한규).
최근 영국 헐 대학 (Hull University) 경영대 마케팅 소장인 필립 J.키첸 교수는 자신의 저서 `마케팅의 수사(修辭)와 진실`(The Rhetoric and reality of Marketingㆍ사진)에서 위니아만도의 `딤채` 판매전략을 마케팅 성공사례로 수록했다.
올해 8월 발간된 이 책은 세계 8개국의 마케팅 성공, 실패사례를 소개하고 있으며 헐 대학에서 경영학 교재로 사용되고 있다.
위니아만도의 사례는 `만도-골리앗과 싸운 다윗` (Mando-David against Goliath)이란 소제목 아래 삼성, LG와의 김치냉장고 판매 경쟁에서 우위를 지킨 것으로 소개됐다. 특히 시장 개척을 위해 무료 제공의 체험을 통한 구전 마케팅, 한국 주부 특성에 맞는 계 조직 마케팅 등을 주요 성공요인으로 평가됐다.
또 김치냉장고 `딤채`의 출시 배경, 100만 포기 이상 김치를 담근 개발과정에 대한 소개와 함께 연도별 마케팅 전략도 상세히 전하고 있다.
이에 대해 위니아만도 측은 “우리 제품 품질력과 마케팅 능력을 해외에서 인정 받았다”고 평가했다.
한편 이번 사례는 동의대 김일철 교수, 우석대 윤동진 교수 등이 저자에게 사례를 소개하며 책에 실리게 됐다.
<현상경기자 hsk@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