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통해 본 실전 투자법
■ 이기는 투자(왕샤오멍 지음, 평단 펴냄)= 투자의 세계는 약육강식의 정글이다. 남들이 가지고 있는 카드를 들고서는 지는 게임을 하게 될 뿐이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맞는 투자법을 찾고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짜는 것이 중요하다. 중국의 유명한 자산관리 전문가이자 '경제관찰보'의 거시경제 조사 전문가인 저자는 역사 한 구석에 숨겨진 부의 진상, 투자 실전편 등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눠 돈과 주식 시장의 본질, 투자 논리를 설명한다. 2만 2,000원.
글로벌 경제위기 원인·미래 전망
■ 레알에코노믹(그리고리 야블린스키 지음, 말글빛냄 펴냄)= 저자는 탈법과 부패, 폭력을정치적·경제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관행이 팽배한 분위기, 힘의 경제와 비도덕성을 근본으로 하는 현상을 '레알에코노믹'이라 명명한다. 일부 전문가들은 대불황을 정부 당국이나 최고위 경영자들의 무사안일주의나 무책임에서 비롯된 결과라 말한다. 그러나 저자는 개인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도덕적 지침, 공적 통제 등을 통괄하는 사회의 일반적인 규칙들이 더 문제라 꼬집는다. 러시아 최고 경제학자인 저자가 세계 경제위기의 숨은 원인과 미래의 전망을 예측한다. 1만 3,000원.
헤지펀드 국내에 안착 시킬 방안은…
■ 한국형 헤지펀드 투자전략(조충현 지음, 새로운 제안 펴냄)= 2011년 12월, 헤지펀드가 한국에 상륙했다. '새로운 금융공학과 분석기법으로 금융시장을 발전시킨다'는 긍정적인 목소리와 '투기적 거래로 글로벌 금융위기를 불러온 주범'이라는 부정적 목소리가 혼재하기 시작했다. 책은 한국형 헤지펀드가 당면하고 있는 이 같은 문제를 깊이 있게 진단하고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한다. 아울러 헤지펀드가 국내 금융시스템에 정착할 수 있도록 헤지펀드 특유의 투자전략과 금융기법, 한국형 헤지펀드의 미래 투자전략과 발전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한다. 1만 5,000원.
기업가와 리더가 알아야 하는 경영원칙
■ 회사는 어떻게 강해지는가(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서돌 펴냄)=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3대 기업가로 손꼽히는 저자는 2010년 2월, 파산 직전의 일본항공(JAL) 회장으로 취임해 8개월 만에 흑자로 전환시킨 인물이다. 책은 저자와 그가 학장으로 있는 세이와주쿠 경영 아카데미의 경영자들이 주고받은 실천 경영 문답 중 경영자와 리더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경영 원칙을 엄선해 정리한 실천 경영 지침서다. 사업 확장, 동기부여, 신규사업 도전, 강한 조직 만들기 등 경영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 봤을 의문들에게 대한 명쾌한 해답을 들을 수 있다. 1만 4,000원.
기러기 아빠서 초밥집 사장님으로
■ 마흔다섯 기러기 아빠의 대한민국 탈출기(마태운 지음, 황금연못 펴냄)= 기러기 아빠에서 호주 시드니 초밥집 사장으로 성공하기까지의 과정을 담은 이민 경험기다. 전직 기자였던 저자는 한국 교육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 큰 아이를 호주로 조기 유학 보낸다. 외로운 큰 아이를 따라 나선 아내와 둘째 아이로 하루 아침에 기러기 아빠가 된 저자는 외롭고 고된 생활을 견디다 못해 함께 호주로 따라 나선다. 빈털터리나 다름없이 시작한 호주 생활, 실패와 좌절을 맛보며 이민 8년 만에 어엿한 초밥집 사장으로 새로운 인생을 펼쳐나간다. 전직 기자로서 맛깔스런 글 솜씨를 뽐내며 호주 정착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 몸으로 익힌 노하우를 전해준다. 1만 4,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