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종목·투자전략

[주담과 Q&A] 에이치엘비, 미국 업체 독점 GRE파이프 개발 완료...첫 매출 발생

구명정을 생산하고 있는 에이치엘비가 신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수익원을 만들어냈다. 이 제품은 그 동안 미국 업체가 독점 했던 것으로 향후 국내 시장에서 에이치엘비의 제품이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최근 첫 납품이 이뤄지면서 매출 인식이 시작됐다. 주식담당자를 통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Q. GRE파이프란.


A. GRE파이프는 선박과 해양플랜트에 들어가는 부식이 안되는 파이프다. 선박과 해양플랜트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파이프로 향후 에이치엘비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Q. GRE파이프 개발 배경은.

A. GRE파이프는 기존 미국의 아메론사가 100% 독점 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다보니 독점 업체의 횡포가 심했다. 이에 따라 조선소와 정부의 지원을 받아 2년전부터 개발을 준비했다. 특히 이 파이프가 유리섬유로 만들어진다. 그런데 우리가 생산하는 구명정도 유리섬유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 파이프 개발에 대한 의뢰가 많이 들어왔다.

Q. 국제인증은 언제 받았나.

A. 2년동안 국제선급기관에서 시험테스트를 받고 최종 합격은 지난 연말 끝냈다. 국제선급기관 인증은 올 3월 초 받았다. 올해부터 국내 조선소에 파이프 납품이 본격화될 예정이며 이미 선박 설계에 반영이 돼 첫 매출이 발생했다.


Q. GRE파이프 시장 규모가 있는가.

관련기사



A. 정확한 규모를 추산하기는 어렵다. 보통 중간정도 배 한 척에 3억원 정도 매출이 발생한다고 보면 된다.

Q. 올해 관련 매출은.

A.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영업을 시작해 국내업체로는 처음으로 6월 현재 STX조선해양으로부터 3척 (총 12억여원)규모의 수주를 받았다. 현대중공업 , 현대미포조선 등 다른 국내 조선소로부터도 수주를 앞두고 있다. 상반기 파이프 부문만 약 40억원 이상의 수주가 예상되며 하반기에는 그 규모가 더 커질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모든 선박에 GRE파이프가 들어가나.

A. 대부분의 선박에 들어간다. 특히 화물선의 경우 국제법에 의해서 의무적으로 벨라스트파이프를 장착한다. 이 파이프가 GRE파이프로 사용된다.

Q, GRE파이프가 선호되는 이유는.

A. 배에 들어가는 파이프는 부식이 안되고 가벼워야 한다. GRE파이프가 이 두 가지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

*매일 2~3 종목이 새로 업데이트되는 '주담과 Q&A'기사는 HTS나 인터넷에 앞서 카카오톡의 새 서비스, 카카오페이지 '주담과 Q&A'상품을 통해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문의:서울경제 디지털미디어부(724-2435) 증권부(724-2465)


성시종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