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14일부터 5일간 작동·촬영방법등 소개목 방송
최근 몇 년 사이 캠코더의 보급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통한 영상물 연출기법을 세세히 알려주는 특집 방송이 마련된다.
EBSTV는 오는 14일부터 5일간 'EBS 청소년 문화센터' 시간을 이용, 영상물 제작 테크닉을 공개하는 '캠코더 이젠 자신있어요'를 방영한다.
카메라보다 캠코더에 더 익숙한 N세대가 늘어나고 있지만 이에 관한 전문 서적이나 쉽게 배울 수 있는 통로가 없다는 데 착안, 겨울 방학을 맞은 청소년들에게 문화 체험의 장을 마련키 위해 기획하게 됐다는 게 제작진의 전언.
14일 방영될 제1편 '이것이 기본이다'에서는 기본적인 캠코더 작동법과 수동 포커스 맞추는 방법, 화면이 흔들리지 않게 찍을 수 있는 자세 등 기초적인 촬영 원칙을 알려준다.
이어 15일 방영되는 '다양한 화면연출' 시간에는 TV화면처럼 다양하고 안정된 화면을 촬영하는 기법을 제시한다. 한 컷 당 10초 이상을 넘지 않게 찍어야 하며 초보자의 경우 줌인 혹은 줌 아웃 기능을 사용하지 말라는 점 등을 소개한다.
16일에는 여러 장면을 끊지 않고 화면 사이즈에 변화를 주며 연속 촬영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줌 기능을 활용한 그룹 촬영방법 등 1,2 편에서 배운 사항을 바탕으로 한 '연이어 촬영하기'를 알아보는 시간이다.
4편 '실전Q&A'에서는 야외 나들이 촬영법을 배운다. 출발에서 도착까지 실전 모의 화면을 제시, 그간의 내용을 복습할 수 있게 했다. 18일 방영될 마지막 편 '우리도 드라마를 찍는다' 시간에는 전문가의 영역이라 알려진 드라마 촬영에 도전해 본다. 3분 드라마 대본을 가지고 장면마다 어떤 식으로 촬영하는 게 바람직한지 노하우를 전한다.
김희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