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상반기 공채시즌 스타트… 자소서 이색문항 꿀팁] '잡스=상상력' 처럼 나의 장점 키워드 찾아야

자신만의 가치 발굴, 차별화 광고

'퍼스널 브랜딩' 전략으로 승부를

흔히 '마케팅은 전쟁'이라는 표현을 쓴다. 취업 역시 전쟁이라고 하는 것을 보면 두 가지가 일맥상통하는 모습이 있다. 취업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나'라는 상품을 기업에 판매하기 위한 핵심 전략이 필요하다. 나만의 색깔이 묻어나는 강력한 무기를 장착하지 않고서는 절대 승리할 수 없다. 아직 완벽하게 체감할 수는 없지만 화려한 이력과 인맥은 이제 더 이상 취업의 필수 수단은 아니게 됐다. 지원자를 놓고 '옥(玉)'과 '석(石)'을 가려내기 위해 기업들이 다양한 전략을 펼치는 가운데 구직자들 역시 자신이라는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치밀한 전략이 필요하다.

'퍼스널 브랜딩(personal branding)'이란 나 자신만의 독특한 가치를 드러내어 차별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00씨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참 잘해' 'OO씨는 뷰티 방면에서는 모르는 게 없어'라는 말과 같이 그 사람을 대표하는 특성이 바로 그 사람의 브랜드이다. 즉 퍼스널 브랜딩은 자신이 갖고 있는 독특한 매력과 가치를 발굴해 그것을 많은 사람에게 알리는 일이다. 입사 지원 과정 역시 이와 비슷하다. 한 기업이 수많은 구직자 중에서 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자신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차별화된 광고를 해야 한다. 이것은 자기소개서의 형태로 표현할 수 있다.

먼저 나의 장점을 잘 표현할 수 있는 키워드를 찾아야 한다. 자신이 가진 강점을 생각해보자. '스티브잡스=상상력'처럼 평소 주위의 사람들이 나를 지칭하거나 칭찬할 때 어떤 표현을 쓰는지 떠올려보고 나를 정의할 수 있는 차별화된 가치를 지닌 단어를 발견해야 한다.

또 내가 가고 싶은 기업이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최근 기업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력 사업과 사회 공헌 활동 등을 찾아보고 나의 가치관과 비교해보는 것도 좋다. 이러한 것을 이용해 내가 왜 이 기업에 필요한 인재인지를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한다. 스스로를 과소평가하지 말고 자신의 능력을 믿는 만큼 성과도 달라진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도움말=커리어


관련기사



황정원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